퀘스트소프트웨어 스페이스 매니저 위드 라이브리오그(Space Manager with LiveReorg)
상태바
퀘스트소프트웨어 스페이스 매니저 위드 라이브리오그(Space Manager with LiveReorg)
  • 승인 2007.05.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상의 데이터베이스 가용성 이끌어 내는 DB관리 솔루션
오늘날 기업 활동에 있어 IT의 도움을 배제한 상태에서의 기업 운영을 상상할 수 없을 만큼, IT는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따라 전세계 수많은 기업들에게 IT 시스템의 가용성 부분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가용성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퀘스트소프트웨어 라이브리오그(SpaceManager with LiveReorg)를 소개한다. 이 제품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재구성의 효율을 향상시킨다. <편집자>

오라클 데이터베이스가 등장한지 30년이 지난 지금 많은 기업의 주요 업무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서 관리되고 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관리 및 운영함에 있어 오브젝트의 재구성이라는 작업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유지부분을 책임지는 시스템 관리팀에게는 늘 부담되는 작업이었을 뿐만 아니라, 긴 시스템의 다운타임이 요구되는 일이다.
퀘스트소프트웨어의 라이브리오그는 기존의 베이스 재구성으로 발생되는 다운타임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한 솔루션이다.
즉, 데이터베이스를 관리 및 운영하다 발생할 수 있는 스페이스(Space)와 관련한 문제점들을 전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최상의 데이터베이스 가용성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이제는 데이터베이스 재구성 작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긴 다운타임을 감수하지 않아도 된다.

라이브리오그 의 주요 특징
-테이블과 관련 인덱스에 대하여 온라인 재구성을 위한 GUI 제공
-데이터베이스 스페이스(Space) 문제와 관련한 문제 예측 및 분석 리포트 제공
- 데이터베이스 확장을 예측하기 위한 트렌드 분석 리포트
- 오라클의 확장 배치 스키마에 기반을 둔 테이플 스페이스 오류 예측
- 재구성이 필요한 테이블
- 재구성이 필요한 인덱스
- 인덱스가 없는 오브젝트
- 지나치게 확장된 오브젝트
- Chained Row를 가지고 있는 테이블
- Non-selective 인덱스
- 테이블/인덱스 충돌

재구성 대상 정보 제공
라이브리오그는 온라인 재구성뿐만 아니라 완벽한 데이터베이스 레이아웃 관리를 수행한다. 예를 들어, 테이블 스페이스 맵(Table Space Map)이라는 메뉴는 그래픽을 통해 어떻게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들이 디스크로 분배되는지를 즉각 보여준다. 재구성을 필요로 하는 테이블과 인덱스 같이 자세하게 검토할 필요성이 있는 내용은 리포트로 볼 수 있다.

스페이스 용량 계획
문제 탐지나 재구성 업무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증가 경향을 추적하고 앞으로의 디스크 필요량을 예상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 용량 계획 그래프를 제공한다.
이 정교한 “Table Space Failure Prediction” 모듈은 복잡한 데이터베이스 성장 패턴을 연관시켜 ‘테이블 스페이스’의 공간이 언제 모자라게 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게 한다. 문제 발생 수 주 또는 수개월 전에 수행하는 이러한 작업은 스페이스 관련 다운타임을 확실하게 감소시킬 수 있다. 이러한 리포트들은 크게 Capacity, Exception, Management, Analysis Validation Reports등 네 가지 그룹으로 나뉘어지고, 각각 해당 그룹에는 상세하고 다양한 리포트 들이 있다.

사용자의 재구성 스크립트 확인 및 수정 기능
재구성 스크립트가 사용자에게 공개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작업의 내용을 사전에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사용자의 시스템의 상황 또는 필요성에 따라 데이터를 필터링해 재구성을 수행할 경우, 사용자 시스템의 데이터 모델에 따른 테이블 간의 복잡한 관계를 반영하는 쿼리(Query) 문장을 추가해 재구성 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의 순수한 온라인 재구성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의 순수한 온라인 재구성을 제공한다. 순수한 온라인 재구성을 하기 때문에 재구성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읽고 쓰는데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는다. 이 기능은 라이브리오그의 대표적인 기능일 뿐만 아니라 핵심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도입 시 기대 효과

■ 성능 향상
재구성작업을 하고 나면 HWM(HIGH WATERMARK)가 적절하게 설정되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 조회 시 전체 테이블 조회가 발생할 경우, I/O 요구가 최소화 된다. 특히나, 이런 현상이 주요 쿼리 (Query) 및 일괄 작업(Batch Job)에서 빈번히 발생한다면 많은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가용성 보장
데이터베이스를 운영 시 많은 다운타임을 요구하는 작업은 스토리지 관련 작업들이 주를 이룬다. 그 중 재구성 작업으로 인한 데이터베이스가 다운이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보다 더 향상된 가용성을 보장할 수 있다.

■ 낭비된 스페이스(Space) 의 회복
잘못 설정된 스토리지 파라미터(Storage Parameter)로 인해 발생되는 스페이스(Space)의 낭비와 편향된 인텍스의 완전한 재구성을 통하여 스페이스(Space)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다.

■ 재구성 (Restructuring)을 통한 데이터베이스 레이아웃의 최적화
서로 상호 I/O 경쟁관계에 있는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를 다른 물리적인 장치 및 테이플 스페이스에 이동 배치시킴으로써 I/O 경쟁 및 핫스팟(Hotspots)을 줄여 성능향상과 더불어 데이터베이스 레이아웃의 최적화를 도모할 수 있다.

■ 문의 : 퀘스트소프트웨어코리아
■ 전화 : 02-3420-9000
■ www.quest.com/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