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24 대용량 통합검색엔진 도입
상태바
YES24 대용량 통합검색엔진 도입
  • 데이터넷
  • 승인 2007.09.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속·정확한 통합 검색 서비스‘굿’
다이퀘스트 ‘마리너2’ 도입 … 국내 대표 온라인 서점으로 자리매김

1999년 4월 1일 국내 최초의 인터넷서점으로 출발해 도서 시장을 선도해온 YES24(대표 김동녕 www.yes24.com)는 사업초기부터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서점으로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YES24는 국내외 도서의 온라인 판매 뿐 아니라 음반 및 DVD, 영화예매 등 각종 문화상품을 취급하고, 최근 이들 문화상품들의 다양한 콘텐츠 제공에 대한 사용자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다이퀘스트의 대용량 통합검색엔진인 ‘마리너 2’를 구축했다. 이로써 YES24는 최고의 문화 유통 사업자로 한 단계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I글·김나연 기자·grace@datanet.co.krI
I사진·김구룡 기자·photoi@naver.comI

YES24는 최고의 도서 정보, 최대 도서 보유량, 신속한 배송 등 다양한 고객만족 서비스를 지향하며, 빠른 신간도서 등록과 베스트셀러 집계, 각종 테마별 기획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편리하게 검색하고 주문할 수 있는 ‘유저 지향적’인 국내 대표 온라인서점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400만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YES24는 일평균 사이트 방문자수 30만, 트래픽은 600만,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40%의 성장률을 기록한 2천38억원에 이르는 등 매출과 트래픽 측면 모두에서 단독 1위의 인터넷 서점이다.
YES24는 저렴한 가격, 빠른 배송과 편리한 주문 등 인터넷서점의 기본 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채널과 마케팅 툴을 통해 고객을 가장 만족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더욱 빠르고 편리한 검색기능 제공을 위해 다이퀘스트의 대용량 통합검색솔루션인 ‘마리너2’를 도입, YES24만의 검색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했다.

단순한 상품검색 시스템 차원 ‘뛰어넘어’
기존의 도서검색시스템에서도 다이퀘스트의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었던 YES24는 트래픽이 점차 증가하고 영화·공연과 같은 새로운 콘텐츠 및 상품군이 늘어나 데이터가 쌓이게 되자 검색시스템의 업그레이드 필요성을 절감했다. 또 상품 검색 외에도 블로그 검색이나 기타 콘텐츠까지 통합검색이 가능한 안정적인 검색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YES24에 주어진 과제였다.
YES24의 이재원 서비스기획 담당은 “도서쇼핑몰에서 종합문화쇼핑몰로 도약하기 위해 도서, 공연, 음반, 영화, e-러닝 등에 대해 약 200만건 DB의 통합검색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트래픽, 수십만 개의 초당 검색쿼리 처리량에 대해 안정적이며 빠른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검색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작년 12월 말에 마리너2를 도입, 올해 2월 오픈된 YES24의 새로운 검색시스템은 주력 서비스 모델인 인터넷 도서 쇼핑몰과 영화정보 사이트, YES24 블로그 등을 병렬구조로 연결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단순 도서 상품 검색뿐만 아니라, 상품 리뷰 검색, 블로그 검색, 영화정보 검색, 위시리스트 검색 등이 새로운 통합검색시스템으로 한꺼번에 가능하게 돼 사용자들의 편의를 한층 강화했다.
서비스기획팀 이재원 사원은 “상품 자체를 검색하는 것 외에, 사용자가 새롭게 만들었거나 내부적으로 생산한 콘텐츠를 검색해 상품과 연관된 정보는 모두 볼 수 있게 만들었다”며 “예전에 ‘해리포터’를 검색하면, 해리포터 도서나 DVD 정도만 검색됐다. 그러나 지금은 상품 검색뿐만 아니라, 해리포터 도서 리뷰와 나중에 사려고 보관함에 담아놓은 것까지 검색된다. 또 해리포터에 대한 글이 블로그에 올라와 있다면 블로그 내용까지 검색이 되는 등 한 화면에서 원스톱 통합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한 번의 검색에서 최대 많이 나오는 검색결과는 영화, 공연, 도서, 음반, DVD, 화장품 등 상품검색결과와 블로그, 리뷰, 장바구니 리스트 까지다.
그러나 그는 “공연과 영화 정보가 대폭 새롭게 추가됐지만, 이미 개봉일이 지났거나 공연이 끝난 것들은 굳이 같이 보여줄 정보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예매가 가능하거나 공연 중인 것만 검색결과로 보여주고, 나머지 것들은 상세검색으로 해당검색 결과 내에서만 볼 수 있게 분리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YES24는 새로운 검색시스템 구축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최고의 문화 콘텐츠 유통 사업자를 지향하며 영화정보 사이트도 개편하고 있다. 기존의 영화정보 사이트에서는 제목, 배우명, 감독명과 같은 영화자체 정보만 검색됐다. 기타 영화관련 뉴스, 리뷰, 관람평 등 콘텐츠 부분이 약했는데, 영화정보 페이지를 리뉴얼 하면서 영화관련 정보도 함께 검색될 수 있도록 개편하고 있다는 것. 또한 YES24는 영화 예고편과 같은 동영상 검색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원 씨는 “예전에도 뉴스나 리뷰 같은 콘텐츠가 검색되긴 했는데 DB가 적었던 것이 사실이었다. 개편을 통해 이 부분을 확충하고,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 전문가 리뷰, 관객 리뷰 등을 분리해 DB 양을 늘릴 계획이다”고 말했다.

색인작업 등 DB관리 편의성 크게 향상
마리너1에서 마리너2로 업그레이드해 새로운 검색시스템을 구축한 YES24는 무엇보다 기존 검색엔진에 비해 색인속도가 크게 빨라진 부분에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 마리너1은 색인(검색을 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드는 작업)을 하는데 엔진이 밤새 도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 이재원 사원의 설명이다.
색인이란,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바로 데이터에서 결과를 갖고 오는 것이 아니라, 미리 완료된 상태의 색인작업 결과 안에서 검색이 이뤄진다. 즉, 검색을 하기 위해서는 DB에 대한 색인작업을 미리 해놓아야 한다.
이재원 씨는 “‘삼국지’라고 검색했을 때 미리 어떤 결과를 보여줘야 한다는 색인을 갖고 있다. 예전에는 같은 상품량이라도 7시간 걸리던 색인작업이 마리너2 구축 후 2시간 이내로 대폭 줄어 DB 관리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삼국지를 검색할 때 DB에 있는 상품이 총 180만개인데 이걸 다 뒤져서 삼국지와 관련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미리 색인을 해놓음으로써 삼국지로 찾을 수 있는 것에 꼬리표를 달아놓는다. 이러한 색인 DB를 갖고 있으면 꼬리표 붙인 것만 가져와서 검색해 더욱 신속하게 결과물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새로 구축한 검색엔진은 PC급 서버를 갖추고 있다 하더라도, 2천만건 이상을 검색할 수 있는 성능을 갖췄고 ▲초 단위 중분 색인 ▲초당 100쿼리 처리(일 1천만 쿼리) 가능한 검색 속도를 자랑한다. 이재원 씨는 “예전에는 사용자들이 몰리는 피크타임에 확실히 검색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느꼈는데 지금은 전혀 그런 부분을 느낄수 없다. 트래픽이 몰리는 시간에도 일정한 퍼포먼스를 유지해 주고 있어 크게 만족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옛날에는 상품을 검색하는 것만으로도 속도가 느려짐이 있었는데, 지금은 상품 외에 여러 콘텐츠가 붙어 검색엔진이 수행하는 작업 자체는 2배 이상 늘어났지만 속도는 더욱 빨라져 10배 이상 좋아졌다”고 평가했다.
YES24는 새로운 검색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검색서비스를 허용하는 트래픽이 향상돼 현재 검색 트래픽 대비 두 배 이상의 검색 페이지뷰에도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이용자 만족도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또 강력추천, 신상품, 블로그 검색결과 등 추가 검색 콘텐츠를 얼마든지 확충할 수 있는 시스템 유연성을 확보해 안정적이고 빠른 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YES24는 향상된 검색엔진 관리도구로 시스템 모니터링, 에러 추적 기능 등(검색 서비스 중단의 손실 최소화)과 컬렉션 추가/삭제 관리, 유의어 등록, 정렬 결과 랭킹 조정, 프로세스/작업상태관리, 최근 색인 내역 확인, 색인상황조회 등 다양한 관리 기능은 타 검색엔진과 비교에서도 우위를 보인 것으로 알려진다.
시스템 구축 당시를 회상하며 이재원 씨는 “상품을 팔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쇼핑몰로서 서비스의 무중단화가 무엇보다 중요했다”면서 “시스템을 구축할 당시 앞으로 기존 트래픽 보다 3~4배 커져도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지에 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또한 YES24는 안정성을 위해 검색서버 두 대를 보유하고 있는데, 마리너2에는 ‘미러링(mirroring)’ 기능이 있어서 한 쪽 서버에서만 수집색인을 하면 그 데이터가 자동으로 미러링 되기 때문에 다른 서버에서 다시 작업할 필요 없이 옮길 수 있게 됐다. 복수 서버에 대한 시스템관리 편의를 제공하는 마리너2는 YES24의 서버 관리자들로부터 큰 만족감을 얻고 있다.
도서쇼핑몰 시장 1위의 선도업체로서 앞으로의 행보도 더욱 바빠진 YES24는 내부적으로 전자책, e-러닝 등 디지털 상품군 쪽으로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데 주력하고 있다.
사업 확장으로 인해 추가되는 DB에 대해 유연한 처리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YES24는 앞으로도 온라인 문화 유통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대용량 통합검색 안정성·속도 ‘만족’
이재원 | YES24 서비스기획팀

검색엔진 구축 배경은.
국내외 도서종류가 약 50만종에 달할 정도로 양이 늘어나고 저자와 출판사, 분야별, 서핑별로 고객이 원하는 카테고리영역의 증가에 따라 방대한 DB의 대용량 통합검색에서도 안정적이고 빠른 검색엔진 구축이 절실했다. 또한, 도서중심의 문화상품검색에 특화된 검색기능 제공으로 최고의 문화 유통사업자로 도약하고자 하는 YES24의 비젼 실현을 위해 다이퀘스트의 마리너2를 구축하게 됐다.

기존 검색엔진에서 달라진 부분은.
도서쇼핑몰에서 종합문화쇼핑몰로의 도약을 위해 도서, 공연, 음반, 영화, e-러닝 등에 대해 약 200만건 DB의 통합검색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트래픽, 수십만 개의 초당 검색쿼리 처리량에 대해 안정적이며 빠른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검색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시스템의 미러링(mirroring) 기능으로 복수 서버에 대한 시스템관리 편의를 제공하며 사업확장으로 인해 추가되는 DB에 대해 유연한 처리능력을 보유하게 된 것이 특징이다.
그 외에도 인기 검색어, 띄어쓰기 검색, 검색어 자동완성기능 등 부가검색기능을 제공해 검색편의성이 크게 향상됐고,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은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검색어뿐만 아니라 관련이미지까지 함께 보여주는 이미지뷰 검색어 자동완성기능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시스템 만족도 및 향후 활용 계획은.
현재 검색 트래픽 대비 두 배 이상의 검색 페이지뷰에도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해 이용자 만족도가 크게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강력추천’, ‘신상품’, ‘블로그’ 검색결과 등 추가 검색 콘텐츠를 확충할 계획으로, 이는 초당 동시 검색 쿼리 처리량이 확대됐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새로 구축한 마리너2 검색엔진은 시스템 모니터링, 에러 추적 기능 등(검색 서비스 중단의 손실 최소화)과 컬렉션 추가/삭제 관리, 유의어 등록, 정렬 결과 랭킹 조정, 프로세스/작업상태관리, 최근 색인 내역 확인, 색인상황조회 등 다양한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관리자의 편의를 크게 개선해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