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WFS709TP / SMB용 무선랜 스위치
상태바
넷기어 WFS709TP / SMB용 무선랜 스위치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7.1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 대비 성능·기능 우수

넷기어코리아(대표 김진겸 www.netgear.co.kr)의 WFS709TP는 PoE를 지원하는 8개의 10/100Mbps 포트와 백본스위치와 업링크를 위한 1개의 기가비트 포트, 그리고 관리자를 위한 1개의 콘솔포트를 제공하는 SMB용 무선랜 스위치다. 한 대의 무선랜 스위치로 최대 16개의 AP와 256명의 유무선 사용자를 컨트롤 할 수 있는 뛰어난 L2/3를 지원하는 것이 강점으로 평생보증을 원칙으로 080 무료 콜센터 운영으로 보다 원활한 기술요청 사항을 지원하고 있다. <편집자>

SMB 시장에서 무선랜 스위치 도입의 필요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SMB 무선랜의 발전사를 먼저 알아야 한다. 90년대 초반만 해도 무선랜의 이동성과 범용성이라는 편리함으로 무선랜을 도입했다면, 최근에는 유선 네트워크 접속의 확실한 대안이 될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생산성을 효율적이고 극대화할 수 있는 일환으로 바뀌는 모습이다.
무선인터넷 접속뿐 아니라, 와이파이 폰, 모바일 PDA 등과 같은 다양한 무선접속 단말이 늘어나면서 지속적인 무선 커버리지 보장과 무선 네트워크 가동시간, 중앙 집중적인 관리 및 모니터링, 로드밸런싱, 보다 빠른 로밍 등 다양한 요구사항이 늘어나게 됐다. 관리자 입장에서 수많은 AP를 일일이 관리한다는 것은 비효율적일 뿐 아니라 장애 발생시 문제가 되는 AP를 찾아내기란 여전히 어려운 문제다. 또 문제의 AP를 찾았다고 하더라도 단순히 재부팅 하거나 교체하는 정도에 그칠 뿐 주변 무선 환경이 고려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단순한 트러블 슈팅에 지나지 않았다.
대부분의 전통적인 무선 네트워크의 구조는 각각의 AP가 독립적으로 분리돼 운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각각의 AP가 하나의 네트워크에 놓여있다 하더라도 이들의 구성과 운영, 관리는 별도로 이뤄지고 있는 것. 비즈니스 조직이 점점 커지고, 직원이 늘어나고, 업무로 인한 건물 이동이나 층간 이동이 잦아지고, 고객의 방문과 회의가 빈번한 환경에서 전체 무선 네트워크의 구조에 대한 새로운 요구사항이 필요한 상황이다.

넷기어 무선랜 스위치 WFS709TP
넷기어 WFS709TP는 PoE를 지원하는 8개의 10/100M 포트와 백본스위치와 업링크를 위한 1개의 기가비트 포트, 그리고 관리자를 위한 1개의 콘솔포트를 제공한다. 무선랜 스위치 한 대는 최대 16개의 AP와 256명의 유무선 사용자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완벽한 L2/3를 지원하는 무선 컨트롤 스위치다.
넷기어 무선랜 스위치는 보통 최상위 스위치에 연결되고, 모든 AP는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네트워크상에 연결돼 각 AP의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관리자는 각각의 AP를 직접 설치 및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중앙에서 무선랜 스위치를 통해 모든 AP의 구성과 펌웨어 업데이트, 모니터링, 무선 커버리지 등을 제어할 수 있다.

저렴한 비용으로 무선 네트워크 구축 ‘용이’
무선 네트워크의 비용을 증가시키는 주요 요소는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는 모든 AP에 대해 개별 채널정책, SSID, 보안과 같은 초기 설치와 케이블 및 전원공급방법, 구축 후 발생되는 까다로운 장애처리 등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한다. 넷기어 WFS709TP 무선랜 스위치는 ‘IntelliFi’라는 지능적인 RF정책을 기반으로 전송파워레벨(transmit power level), 채널배분, AP간의 트래픽 로드 밸런싱, 전파방해 회피, 패스트 로밍 및 서브넷 로밍 등이 모두 자동으로 이뤄져 최적화된 무선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관리자 입장에서는 무선랜 스위치를 통해 연결된 모든 AP의 상태를 손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사용자 접속정책은 물론 신속하고 정확한 장애처리를 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물론 초기 무선랜 스위치 도입에 필요한 다소의 비용은 소요되겠지만 도입 후 부가적으로 발생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함으로써 한층 향상된 무선 환경 제공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것만으로도 이미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를 위한 토대가 된다.
뿐만 아니라 WFS709TP와 상호 작동하는 두개의 전용 AP인 WGL102, WAGL102는 표준 IEEE 802.3af의 PoE를 지원함으로써 전원 공급에 대해 유연한 구성이 가능하다. 또 AP가 무선랜 스위치에 직접 연결돼 있지 않고 어떤 장소에 위치하든 통신이 가능, 복잡한 무선랜 설정을 중앙에서 제어할 수 있다. WGL102는 802.11b/g를 지원하며, WAGL102는 듀얼밴드 제품으로 802.11a/b/g를 지원한다.

손쉬운 관리와 장애 처리
넷기어 무선랜 스위치는 스스로 설정을 재구성하고 문제를 복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관리와 트러블 슈팅에 있어 최대의 장점을 제공한다. 무선랜 스위치는 AP의 MAC, SSID, 채널, 주파수 타입, 제조사, AP의 위치와 같은 상세한 정보는 물론 사용자의 위치가 어디인지도 파악해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자가진단을 통해 재구성함으로써 관리자는 별도의 설정이나 장애 처리를 할 필요가 없을 만큼 능동적으로 동작한다.
만일 여러 AP중 하나가 다운될 경우, 무선랜 스위치는 주변에서 가장 가까운 AP로 하여금 전송출력이 최대화되도록 설정을 재구성한다. 이처럼 IntelliFi라는 RF정책 기능을 통해 채널과 전송출력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것은 수동으로 채널이나 출력을 관리하는 것보다 더욱 정교하고 정확하다. 때문에 관리자의 수고를 한층 덜어 주고, 잘못된 판단으로 인한 AP의 위치 및 전송파워, 채널 등의 설정을 미연에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관리자는 WFS709TP에 빌딩간, 층간 실제 구조를 도면화해 RF정책을 보다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다. 실제 거리와 비례해 각 AP의 출력, 채널 등이 자동으로 구성돼 AP의 적절한 위치까지도 RF 플래닝 툴을 통해 결정하도록 도와준다. 더불어 무선랜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해 누가 어느 위치에서 접속했는지 여부도 확인이 가능, 장애처리에 있어 보다 명확한 장애 포인트를 찾아낼 수 있다.

유무선 통합 보안 인증도 지원
넷기어 무선랜 스위치는 무선보안뿐 아니라 유선과 무선을 모두 통합할 수 있는 다양한 레벨의 보안기능을 제공한다. SMB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돼야 하는 부분은 바로 인증, 권한, 암호화, 무선과 관련된 주파수 보안이지만 대부분의 SMB에서는 고가의 인증서버와 관리 부재로 인해 중요한 보안을 의미 없이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WFS709TP는 단순히 AP를 관리하는 컨트롤러 역할이 아니라 사용자들을 인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게스트의 무선접속 권한을 유선으로 접속하는 직원과 동일한 권한을 주게 된다면 가장 큰 보안의 허점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이에 서로 다른 등급별 레벨이 필요하며 넷기어 무선랜 스위치는 802.1x 및 캡티브 포털(Captive portal)이라는 계층적 보안레벨을 지원해 사용자별 접속 등급을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캡티브 포털은 자체 DB서버 및 래디우스 서버와 연동해 웹브라우저 기반의 인증 포털 화면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싱글/멀티플 SSID로 역할기반의 접속 제어도 가능하다. 또 무선랜 사용자를 위한 ID기반의 인증은 관리가 편리하고 직관적이며, 일부에서는 트래픽 사용량에 따른 요금 부과시에도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다.

신속한 보안 로밍과 로드 밸런싱 지원
기존 다수의 AP는 서로 독립적으로 운용돼 실제로 하나의 AP에만 많은 사용자가 연결돼 부하를 견디지 못해 장애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넷기어 무선랜 스위치에 연결된 모든 AP는 중앙의 무선랜 스위치의 제어를 받아 트래픽은 한 곳으로 집중되지 않고 분산된다.
뿐만 아니라 2계층의 단순한 로밍이 아닌 두개 이상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상에서 이동하는 사용자의 경우 3계층의 라우팅이 필요한 L3 서브넷 로밍이 가능, 이때 네트워크 정보를 받는 이유로 느려지는 문제를 보완해 802.11i의 PMK 지원을 통해 서브넷 로밍시에도 보다 빠른 로밍이 가능해진다.

■ 문의 : 넷기어코리아
■ 전화 : 080-638-4327
■ www.netgear.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