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 CMS 솔루션 등장과 도입 배경
상태바
1회 : CMS 솔루션 등장과 도입 배경
  • 데이터넷
  • 승인 2008.0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MS(Cabling Management System)
케이블링 인프라 관리 핵심 기술로 ‘각광’
비용절감·네트워크 효율성 보장 … 경제성·서비스 측면 투자가치 ‘충분’

최근 네트워크 관리 분야에서는 네트워크의 중요한 요소인 물리 인프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CMS(Cabling Management System)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기업 네트워크의 간편한 운영 및 관리를 통해 네트워크 1계층의 운영 효율은 물론 비용 절감 혜택까지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CMS 또는 지능형 케이블링 시스템 이라고 알려져 있다. 2회에 걸쳐 CMS 솔루션의 등장과 도입 배경, 구체적인 혜택 및 ROI에 대해 살펴보자. <편집자>

연재순서
1회 : CMS 솔루션 등장과 도입 배경(이번호)
2회 : CMS 솔루션 혜택 및 ROI

지상현 // 팬듀이트코리아 차장
kor-csh@panduit.com

대다수의 기업들은 새롭게 도전해야 할 많은 비즈니스 과제에 직면해 있다.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서비스 수준을 더욱 높이면서 비용은 절감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네트워크 관리 기술에 주목해야 한다.

네트워크 케이블 관리 기술 중요성 ‘부각’
네트워크 관리 툴은 한번 구축된 후, 수년 동안 네트워크 요소의 수명과 성능을 결정하게 된다. 그리고 관리자 또는 작업자의 실수로 네트워크 서비스 포트의 연결이 해제되기라도 한다면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툴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소용이 없다. 케이블링 선번장은 네트워크 관리를 위해 아주 중요한 포트임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엉성하게 기록돼 간단한 구성도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며 관리자들은 이에 대한 해결 과정에서 골머리를 앓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물리적 네트워크 인프라의 연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CMS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CMS 솔루션은 크로스 커넥션 패치필드의 모든 연결 상태를 모니터하고 표시한다. CMS의 모니터링 기능을 지원하는 하드웨어는 통신 관리 네트워크(TMN)의 구성요소 관리 및 네트워크 관리층으로 통합되며 모든 부주의한 단선을 즉시 찾아내는 역할을 한다.
CMS 솔루션은 또한 먼 지역에 있는 물리적 인프라를 포함해 그 안에서 발생하는 모든 결함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회로 연결이 끊어져 서비스 문제가 발생할 경우, 기술자는 오류가 발생한 위치를 쉽게 찾아내 신속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본 기고는 CMS 솔루션의 앞선 기술을 살펴보면서 통신사업자와 기업의 케이블링 운용 상태를 파악하고,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높이는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중에서도 네트워크의 다운타임을 줄이고 안전성을 보장하며 복구 시간을 절감하고(MTTR) 서비스 레벨(SLA)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CMS 솔루션의 혜택 및 ROI에 대해 알아보자.

CMS 솔루션 등장
인텔리전트 패치 판넬 방식의 지능형 케이블링 시스템을 대표하는 CMS 솔루션이 기업 운용 및 관리의 효율성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이 시스템은 패치 판넬의 모든 변화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발생되는 이벤트를 관리자에게 통지해주는 기능을 갖는다. 패치 판넬의 변화를 인식하는 방식은 패치 코드의 구조 차이에 따라 패치 코드 내에 추가 와이어를 통한 변동 인식 방법과 패치 판넬 포트에 부착돼 있는 센서에 의한 변동 인식 방법으로 나뉜다.
뿐만 아니라 원격 사이트에서 패칭을 자동 변경, 연결시켜주는 시스템도 출현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시스템들은 DS3 이상의 스위칭 매트릭스를 제공한다. 또한 광 CMS 솔루션도 여러 벤더들에 의해 출시되고 있다. 이렇듯 기업의 물리적인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많은 기술이 진일보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자동 패칭 시스템의 가격은 비싸고, 구축기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솔루션을 도입할 때 기업 내부의 네트워크 환경을 고려해 투자비용 및 ROI를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CMS 솔루션 도입 배경
지난 몇 년간 기업들은 완벽한 물리적 인프라 없이는 네트워크 관리의 완전한 그림을 그릴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중요한 데이터에 접속하기 위해 전체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물리적 인프라를 기초로 함에도 불구하고 그 인프라가 네트워크 보안 측면에서 가장 취약했던 것이다.
모든 상황을 고려한다면 물리적 인프라는 네트워크에 있어 중요한 구성 요소지만 불행히도 네트워크 구조를 만드는 중요한 요소 가운데 가장 미약한 대접을 받아온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러한 현실에서도 물리적 인프라의 관리와 인식 기술이 점진적으로 채택돼 현재 전체 구리선 및 광 인프라의 1% 정도가 실시간으로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치열한 경쟁 상황 속에서 CMS 솔루션의 도입은 의사 결정권자의 결단을 필요로 한다. 명백한 ROI 기간이 나와 있고 네트워크 다운으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당장 눈앞에 보이는 네트워크 장비에 치중된 투자로 인해 CMS 솔루션의 도입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CMS가 기업에게 충분한 수익성을 가져온다는 점이다. 이는 다음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 CMS는 중간적 위치에 있어 MIS와 IT조직에게 거의 중요하지 않은 존재로 여겨진다. 그들의 관심은 OSI 모델 상위 계층에 있는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유지하는데 맞춰져 있으며 1계층만을 별도로 고민할 여유가 없다. 반대로 케이블링 설치 및 프레임 업체는 1계층이 단순함에도 불구하고 매우 힘들고 복잡한 솔루션으로 여기고 있다. 따라서 양자의 의견을 조율하고 합의하면 결정과 동시에 바로 채택될 수 있다.
· 네트워크 장비의 발전과 다양한 NMS 툴로 인해 네트워크 관리자는 물리적 인프라까지 관리할 수 있다는 환상에 빠지기 쉽다. SONET 전송 장치, 듀얼 홈 링 구조, 이중 구축, 오류 인식 툴 등 많은 기술들이 물리적 인프라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완벽한 해답을 제공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물론 이러한 솔루션이 많은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주로 수평 케이블링 단에 집중돼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진정한 물리적 인프라 서비스의 시작은 통신실의 패치 판넬과 그 주위 인프라와의 연결에서부터 시작된다.

이제 다음 내용을 통해 CMS 솔루션을 채택함에 있어 해결할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극복할 만한 충분한 투자 가치가 있는지를 판단해보자.

· 경제적인 측면
초기 재정적 장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출할 곳과 지출 규모, 문제점에 대처하기 위해 준비하거나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 지출은 서비스 제공업체(SP)와 기업 모두에 되풀이되는 주제기도 하다.

· 서비스 제공 측면
고품질의 빠르고 저렴한 네트워크 서비스는 모든 기업의 재정적 안정과 생명력에 필수다. SP는 무엇보다도 고객 만족을 필수로 한다. 전형적인 아날로그 전화 서비스(POTS) 고객은 DS0 또는 DSL 서비스 지연에 참을성이 많지 않다. 이에 현재 POTS 관련 경쟁력 있는 SP 및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의 기초인 닥시스(DOCSIS)를 통한 DSL에 가능한 대안을 제공하는 유선망 사업자들이 고객을 확보하고자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고객은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것이다. 이에 따라 SP간 경쟁으로 인해 서비스 가격인하 압력이 거세지고 있다. SP들은 모든 관련 유지비용을 최소화해야 하는 동시에 고객은 서비스 품질이나 시간적 측면을 매우 비판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기업의 데이터센터는 SP와 같은 방법으로 기업내 여러 직원들에게 수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품질을 유지해야 한다. 수익 창출은 SP만큼 명백하지는 않지만 최상의 대외 경쟁력을 위한 지원 조직으로서의 역할은 부연 설명할 필요가 없다. 장비간 효과적이고 빠른 패칭 변경을 통해 직원 및 고객에게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미디어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그림 참조>
서비스 제공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된다. 서비스 실행 요청, 서비스 제거 요청 또는 이동 요청 등은 이메일, 문서 또는 구두로 전달된다.

· 고객 위치 식별(건물내 OSP 케이블 및 수평 케이블) - 통상 문서기록이나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확인되지만 어떤 경우에는 구두나 육안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 서비스를 제공(또는 제거 요구시 서비스 차단)하는 장비에 가능한 커넥션 식별 - 문서기록 형태나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확인되지만 어떤 경우는 구두 또는 육안으로 확인해서 행해질 수도 있다.
· 서비스를 활성화(또는 제거)하기 위해 코퍼 패치코드 또는 광 점퍼코드가 추가(또는 제거)되기도 한다.

앞서 언급한 각 단계는 모두 사람에 의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다. 물리적 인프라 기록의 오류는 자주 발생하는 초기 문제 중 하나다. 이는 기록한지 오래됐거나 기록 방식이 정확하지 않아 새로운 케이블이나 장비를 투입해야 하는 높은 수준의 요청이 될 수 있다. 필요한 서비스와 관련된 장비의 정확한 포트뿐 아니라 OSP 케이블, 수평 케이블, 광 또는 코퍼 데이터 페어의 정확한 연결 포트를 패치 판넬에서 구별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만약 어렵게 확인했다 하더라도 판넬의 틀린 곳에 패치 코드나 점퍼 코드를 삽입이나 제거 가능성이 매우 높아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여러 문제들은 시간을 낭비하고 유지비용을 증가시키며 전혀 엉뚱한 방향으로 문제를 전가시킬 수도 있다.
가장 적절한 비용 효과 및 품질 극대화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의 방법론적 접근이 필요하다. 서비스 조정 능력은 엔드 투 엔드 네트워크 관리 계층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통한 효율적인 방법이 요구된다.

·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비와 네트워크 관리 레이어(NML)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받는 사용자 또는 서비스 제공 책임이 있는 사람간의 전체적 링크에 대한 최신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능력
· 작업이 필요한 패치 판넬, 규모가 큰 추가, 제거 서비스와 같은 단순 작업 및 이동 서비스를 포함한 작업의 액세스 포인트를 명확하게 식별하는 능력. 이는 올바르지 않은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작업을 수행한 사람에게 추가적 지시를 제공하는 확실한 방법이다.
· 운영을 위해 필요한 습득 지식수준은 최소로 줄이는 대신 비용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이에 따라 빠른 속도로 고도의 작업을 실행해야 하는 장비와 소프트웨어의 효과적인 이용 방법을 제공하는 능력

최근 기업의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1계층의 물리적 네트워크 케이블링 인프라의 연결 상태가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하는 CMS 기술이 대표적으로 기업에게 비용절감은 물론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보장하고 있다.
지금까지 최근의 CMS 솔루션 도입 움직임과 도입 배경에 대해 알아봤다. 다음 호에서는 CMS 솔루션 도입에 따른 혜택과 ROI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