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데이터 관리 체계 실현으로 금융리더 행보 ‘박차’
상태바
통합 데이터 관리 체계 실현으로 금융리더 행보 ‘박차’
  • 데이터넷
  • 승인 2008.05.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 데이터 표준관리 시스템
통합 데이터 관리 체계 실현으로 금융리더 행보 ‘박차’
위세아이텍 ‘와이즈 메타’ 도입…데이터 관리체제 큰틀 확립


농협중앙회(회장 최원병 www.nonghyup.com)는 종합금융그룹으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적인 체제 마련과 안정적인 경영기반 구축 및 투자금융은행 도약이라는 구체적인 계획 실천을 위해 발걸음을 바삐 움직이고 있다.
이를 위해 ‘신용신시스템’과 ‘경제통합시스템’, ‘채널통합관리시스템’ 등을 주요 골자로 한 IT서비스 고도화에 나선 농협은 지속적으로 사업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 효율화를 추구하고 있다. 농협중앙회의 데이터 표준관리 시스템의 현황과 움직임에 대해 알아본다.
I글·김나연 기자·grace@datanet.co.krII사진·김구룡 기자·photoi@naver.comI

농협은 올해 경쟁력 있는 종합금융그룹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농업인의 실익을 증대시키는 수익 센터로서 농협 신용사업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동시에 향후 경쟁력 있는 종합금융그룹 도약을 위한 기초 다지기에 주력하겠다는 것. 농협은 올해 순이익 목표도 1조1천150억원으로 잡았다. 이로써 3년 연속 1조원대 순이익을 달성해 내실 있는 종합금융그룹의 기반을 확립할 것으로 보인다.

전사적으로 IT역량 집중
전사적으로 IT역량 집중농협중앙회는 올해 차세대 시스템 등 다양한 IT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자통법과 IFRS·AML 등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내년 가동을 목표로 개발중인 ‘신용신시스템’은 IT본부분사 임직원을 비롯해 협력업체 등 1천300여명의 관계자가 참여하고 있다. 신시스템은 과목별(수신, 여신, 외환 등)로 중복돼 있던 현행 시스템을 기능중심, 상품중심으로 통합해 전면 재구축하는 통합 온라인 시스템이다.
곽형석 농협중앙회 IT본부분사 표준화팀 과장은 “메인프레임 기반의 현행 온라인시스템의 노후화로 전면 재개발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면서 “메인프레임의 초당 온라인 거래건수 처리한계치가 약 1천500건인데 비해 지난 2005년에는 1천297건, 2006년에는 1천460건 등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금융사업 IT부문 첨단화를 위한 새로운 개념의 온라인 시스템 도입이 필요했다”고 신용신시스템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신용신시스템 구축이라는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농협은 지난 2004년 경영분석을 담당하는 경영정보시스템을 전면 수정하며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을 본격적으로 도입, 통합적인 데이터 관리 체계를 위한 ‘농협 데이터 표준관리 시스템’을 갖췄다. 메타데이터는 현업 사용자와 IT 요원들이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면서 원천적으로 복잡한 시스템 개발 및 운영에 있어 단계별 공정에 대한 이해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된다.


이에 농협은 메타데이터 관리로 상호 연관되는 개별 데이터들에 대한 영향도 분석뿐만 아니라, 메타데이터 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확장이 용이한 메타 저장소 및 데이터 검증 기능 등을 확립하는데 주안점을 뒀다고 밝혔다.

와이즈메타 도입으로 데이터 표준관리 체계 ‘확립’
농협 IT본부분사 표준화팀 곽형석 과장은 “데이터관리 분야의 확실한 성능과 기능을 갖춘 솔루션이 필요했다”며 “3개 업체를 대상으로 한 BMT를 거쳐 위세아이텍의 와이즈 메타를 도입, 구축을 완료했다”며 “위세아이텍의 메타데이터 관리 분야의 전문성과 우리은행 DW 구축 성공 사례를 높이 평가했다”고 당시 선정 이유를 밝혔다.
농협의 데이터 표준관리 시스템 구축에 도입된 위세아이텍의 ‘와이즈 메타(WISE META)’ 솔루션은 표준화를 기반으로 일종의 속성정보인 메타데이터를 생성, 가공, 관리함으로써 데이터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해 주는 관리 도구이다.
곽형석 과장은 “와이즈 메타를 도입하면서 정보시스템에 산재돼 있던 메타데이터를 메타 저장소에 통합적으로 구축, 활용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 따른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다”며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
곽 과장은 “메타데이터 관리를 위한 표준화 과정이 정착되면서, 데이터품질 또한 제고할 수 있고, 안내 정보에 따른 현업사용자들의 데이터 활용 능력도 높아졌다”면서 “데이터 영향도 분석으로 업무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 점이 가장 큰 변화”라고 덧붙였다.
농협은 데이터 표준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 사전 표준화 작업을 최우선적으로 시작했다. 데이터 표준화를 위한 지침 수립부터, 기존의 각종 용어들을 정리하는 표준화 작업에만 6개월이 소요됐다. 예를 들어, 수신 파트에서는 남녀 성별구분 코드가 a(남자), b(여자)로 나눠져 있었다면, 여신 파트에서는 1(남자), 2(여자)로 나눠졌던 것. 같은 의미지만 다른 코드값을 쓰는 경우가 천건이 넘어 사전 표준화가 무엇보다 중요했던 것이다.
곽형석 과장은 “와이즈 메타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메타 포털, 메타 리포지토리, 메타 콜렉터, 메타 어드민 등으로 시스템을 구성했다”며 “사용자에게는 메타 포털을 통해 모든 메타데이터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곽 과장은 “와이즈 메타는 상호 연관되는 개별 개체들에 대한 양방향 영향도 분석이 가능해 특정 테이블과 프로그램, 업무시스템과 테이블, 하드웨어와 프로그램 등의 상호 사용 관계를 분석할 수 있게 됐다”면서, “메타데이터의 등록 요건 발생에서부터 메타데이터 등록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일관성 있는 프로세스로 적용하고, 메타데이터 관리 프로세스가 변경 될 때에는 이 프로세스 관리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 일일이 수정·변경해야 하는 불편함이 사라졌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농협은 글로벌 표준인 CWM(Common Warehouse Model)을 기반으로 데이터 표준관리 시스템을 설계해 데이터 구조의 확장과 변경에 완벽히 대응할 수 있게 했다.
적재 프로그램이 메타 오브 메타(Meta of Meta) 정보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되므로 기업의 비즈니스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저장소 변경에 유연하게 대처함으로써 모든 메타데이터에 대한 변경 이력과 정보 관리가 가능하게 됐다. 이와 더불어 승인된 메타데이터와 실제 자료와의 일치 여부를 통한 정합성 검증 기능까지 확보했다.
곽 과장은 “사용자의 편리성을 위해 포털 기반으로 사용자 계층별로 메뉴를 차별화해 게시판과 메일 같은 협업 환경도 제공하고 있다”며 “메타데이터 등록 시 초기 대량 등록과 변경 등록으로 이원화하고, GRID 컴포넌트를 이용한 엑셀과의 완벽한 연동으로 사용의 편의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메타데이터관리 시스템과 EAMS 통합
농협은 현재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에서 전사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통합시스템(Enterprise Architec
ture Management System; EAMS)을 확장·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신상품 개발 및 경영분석자료의 신속한 지원과 고객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업무생산성 향상 및 인력과 비용절감 효과까지 향상됐다.
곽형석 과장은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과 EAMS 시스템을 통합해 기존 시스템 간의 전사적 영향도 분석 수행이 가능하다”며 “IT고도화로 사업 경쟁력 극대화 기반 마련과, 사업부서에서는 신상품 및 서비스를 신속하게 지원하고, 경영정보를 적시 제공할 수 있게 돼 업무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을 강화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영업점에서는 CRM과 연계한 고객마케팅 지원, 단말화면 통합으로 조작 편의성 증대, 다양한 연동거래로 업무 경감 효과를 얻게 되면서 농협은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통한 대한민국금융리더로서의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효율적인 메타데이터 관리로 정보 활용 증가 ‘만족’ 인터뷰 / 곽 형 석 농협중앙회 IT본부분사 표준화팀 과장 - 위세아이텍 와이즈 메타 솔루션을 도입하게 된 배경은. 신용신시스템 구축이라는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농협은 지난 2004년 경영분석을 담당하는 경영정보시스템을 전면 수정하며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을 본격적으로 도입했다. 통합적인 데이터 관리 체계를 위한 ‘농협 데이터 표준관리 시스템’을 구축키로 한 것이다. 이로써 메타데이터 관리로 상호 연관되는 개별 데이터들에 대한 영향도 분석뿐만 아니라, 메타데이터 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확장이 용이한 메타 저장소 및 데이터 검증 기능 확립 등에 주안점을 두고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인 와이즈 메타를 도입하게 됐다. - 시스템 도입 후 개선된 점은. 정보시스템에 산재돼 있던 메타데이터를 메타 저장소에 통합적으로 구축, 활용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 따른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다. 와이즈 메타 솔루션을 도입하면서 메타데이터 관리를 위한 표준화 프로세스가 정착됐고, 데이터품질 또한 제고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안내 정보에 따른 현업사용자들의 데이터 활용 능력도 높아져 데이터 영향도 분석 등으로 업무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돼 크게 만족하고 있다. - 향후 시스템 활용 계획은. 현재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에서 전사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통합시스템(EAMS)을 확장·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신상품 개발 및 경영분석자료의 신속한 지원과 고객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업무생산성 향상 및 인력과 비용절감 효과까지 누리고 있다. 이제 메타데이터 관리라는 큰 틀을 확립했으니, 향후 데이터의 원천인 품질관리까지 확대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