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UPS 도입으로 ‘쿨한 서비스 팍팍’
상태바
지능형 UPS 도입으로 ‘쿨한 서비스 팍팍’
  • 데이터넷
  • 승인 2008.05.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환펀드서비스 UPS 도입
지능형 UPS 도입으로 ‘쿨한 서비스 팍팍’
전원·냉각·랙·관리· 서비스 통합 시스템 … 확장 가능·관리 용이·배선실부터 데이터센터까지 ‘OK’

지난 2003년 설립된 외환펀드서비스(대표 안중석)는 수익증권, 뮤추얼펀드 등 간접투자기구에 기준가 계산, 컴플라이언스 및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외환은행이 100% 출자해 설립한 사무관리회사다. 외환펀드서비스는 노후화된 기존 항온항습기를 교체하면서 APC ‘ISX 인프라스트럭처 인로우(InfraStruXure)RC’, 시메트라(Symmetra) PX 등을 도입했다. 기존 UPS만으로는 정전사고시 과부하에 대한 대비책이 없었고 서버룸 공간 활용 및 증설이 용이한 UPS를 검토하다 전원과 냉각, 랙, 관리, 서비스 등이 올인원으로 통합된 APC를 선택하게 됐다.
| 글·장윤정 기자·linda@datanet.co.kr | | 사진·김구룡 기자·photoi@naver.com |

외환펀드서비스는 수익증권, 뮤추얼펀드 및 일임자산 등을 운용하는 자산운용회사는 물론 은행신탁자산에 대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국민연금을 비롯한 국내 연기금에 대한 서비스는 국내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이렇게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안정된 시스템이 뒷받침돼야하는 것은 기본이다. 외환은행 본점 건물에 서버룸 등을 운영하는 외환펀드서비스는 원래 전산실 용도로 지어진 건물이 아니다 보니 이중마루를 사용하기에 건물이 낮은 편이라 제약이 있었다. 또 서버 등의 장비는 늘어나 랙도 증가되고 핫 존(Hot Zone)과 콜드 존(Cold Zone)의 구분이 없이 배치돼 있어서 효과적인 쿨링을 제공하기에 어려움이 많았다. 사무용 에어컨과 전통적인 전산장비 냉각방식(룸단위 냉각방식)으로 열을 식히는 방법을 사용하던 외환펀드서비스는 모듈형 UPS인 시메트라(Symmetra) PX와 랙 사이에 냉각장치를 설치하는 인로우(InRow) RC 제품을 사용해 보다 효과적인 전원 시스템과 냉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중마루 효과·증설 용이한 모듈형 ‘편리’
외환펀드서비스는 지난 2006년 11월 냉수 방식의 인로우 RC를 도입해 핫 아일과 콜드 아일을 분리, 운영하게 됐다. 외환펀드서비스 IT부의 성민석 과장은 “이중마루를 활용하고 있었으나 건물이 낮은 편이라 사용에 제약이 있어 이중마루와 같은 효과를 내 줄 제품을 찾고 있었다”며 “서버 등의 장비가 늘어나며 핫 아일과 콜드 아일의 구분이 없어 발열을 효율적으로 수행해줄 장비가 절실한 형편이었다”고 밝혔다. 이런 요구사항들로 새로운 솔루션을 찾던 중 우연히 전시회에서 발견한 APC의 ISX는 외환펀드서비스가 찾던 요구사항들을 모두 충족시켜주는 제품이었다.
인로우 RC는 높이도 낮고 공간도 협소한 전산실내에서 핫 아일과 콜드 아일을 구분해 랙에 설치돼 있는 서버나 기타 전산장비의 전체적인 온도를 낮춰줄 수 있는 시스템이며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전력이 차단되더라도 UPS내의 전력으로 일정시간 전기를 공급할 수 있어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다.
외환펀드서비스는 인로우 RC 도입과 함께 이중마루를 철거하고 케이블 및 배관을 랙 상단으로 포설해 깔끔하게 정리했다. 이중마루같은 별도의 공사 없이도 랙 상부로 케이블 및 배관을 연결할 수 있도록 구성된 APC의 ISX는 상부 뿐만이 아니라 필요시 이중마루 하단부로도 케이블링과 냉각 장치의 배관이 가능하다. 기존 UPS만으로는 공간의 부족으로 인해 N+1 구성이 힘들어서 정전 발생 시 항상 불안했으나 시메트라 PX는 모듈화된 제품으로 인해 내부 N+1 구성과 함께 파워모듈, 인텔리전트 모듈, 배터리 모듈 등이 핫 스왑(Hot-swap)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외부 전원이 차단되는 사고가 발생시 또는 장애 수리시에도 지속적으로 전원을 중요부하에 공급해 전원 중단 현상이 없다.
19인치 랙 타입으로 깔끔하게 서버룸 공간을 활용할 수 있으며 증설이 용이하다는 점도 외환펀드서비스의 요구에 들어맞았다.
성 과장은 “이중마루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산실 운영자 모두가 공감하지만 인텔리전트 빌딩이나 데이터센터를 위해 설계된 건물이 아니라면 이중마루를 설비하고 전산실을 꾸민다는 것은 현실상 어려움이 많고, 실제 운영해보니 이중마루를 이용한 케이블링 보다 랙 상부로 케이블링 하는 것이 훨씬 간편하며 전산실 운영이 편리하다”고 말했다. 또 성 과장은 “케이블링에 문제가 생긴다면 이중마루는 마루를 다 뜯어내야 하는 등 케이블 관리도 어렵고 공기흐름에 제약을 받을 수도 있다”며 “열효율이나 공간활용도 측면에서 랙 위에 두는 것이 훨씬 관리가 편리하다는 것을 APC를 운영하면서 체험했다”고 밝혔다.

사전 설계된 주문형 IT환경 솔루션
또한 성민석 과장은 “향후 증설에 대비해 확장성이 높다는 점도 주요 선택요인이었다”며 “연결된 부하가 증가하면 그에 따라 파워모듈을 설치하면 되므로 높은 가용성과 함께 뛰어난 안정성, 확정성을 제공하며 전원을 더 분배해야 할 때는 필요한 만큼의 브래커(Breaker)만 설치하면 되기에 쉽고 간편하게 증설 및 확장이 가능한 것이 맘에 들었다”고 강조했다.

지난 2006년 2대 인로우 RC 제품을 도입후 2007년 중순 2대 랙(VTL 포함) 증설과 함께 인로우 RC를 증설했지만 이때도 UPS 내 브래커 추가 후 전원을 연결, 간편하게 증설이 가능했다. APC의 인지도나 성능 대비 가격적인 측면도 합리적인 편이라 선택에 망설임이 없었다. 설치 후 약 1년 반 가량을 운영해오고 있지만 아직 장애가 발생한 적이 없다.
성 과장은 “APC가 2년 동안의 무장애 기간을 보장하지만 1년 반동안 별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상당히 성공적인 운영”이라며 “외부 IDC에서도 방문해 살펴보고 놀랄 정도로 잘 구성돼 있다”고 만족했다.
하지만 도입 전 우려의 시선도 있었다. APC의 냉수식 냉각 방식에 대해 누수사고시 장비 손실을 걱정하는 의견도 있었던 것. 이에 대해 성 과장은 “APC가 누수사고 발생 가능성 0%를 장담해 APC를 믿는다”며 “냉각 방식도 트렌드가 있는데 기존에는 냉수식이 위험 소지가 있다며 푸대접을 받았으나 냉수식의 냉각효과가 훨씬 뛰어나다는 것이 입증되며 요즘에는 소음과 냉각효과에 있어 보다 탁월한 냉수식을 선호하는 추세다”고 말했다.
편리한 관리용이성 역시 APC 인로우 RC와 시메트라 PX의 장점이다. 굳이 서버에 들어가서 상태를 점검하지 않아도 관리자 PC에서 상태모니터링과 재부팅 등의 간단한 제어가 가능하다. 주말 이틀을 활용해 설치를 완료했을 정도로 설치 역시 간단하다.
성 과장은 “금융전에 선행 사례가 별로 없어 도입에 의문의 시선도 있었지만 필요성이 더욱 컸기때문에 도입했고 현재는 모두 만족하고 있다”며 “만약 증설에 한계를 느껴 IDC 등으로 시스템을 이관한다 해도 APC 시스템들이 보다 안정적인 운영에 도움을 줄 것이기 때문에 버리고 가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냉각 용량 컨설팅 ‘반드시 필요’
APC의 인로우 RC는 주문형 제품으로 전원, 냉각, 랙, 관리 및 서비스를 통합하는 ISX 설계를 통해 표준 구성요소를 선택, 모듈형 및 모바일 구성을 통한 솔루션을 생성할 수 있다. 특히 전원, 랙, 냉각, 환경관리 및 서비스를 완전히 통합한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의 주문형 제품으로 표준화된 구성 요소를 선택해 모듈형 및 모바일 구성을 통한 솔루션을 생성, 배선실부터 대형 데이터센터까지 전방위 IT환경에 적용가능하다.
배터리 장애 통지 기능을 통해 조기 경고 오류 분석을 제공, 배터리를 적시에 보호 및 유지관리할 수 있고 설치 및 유지관리 단순화, 원격 관리 기능 제공 등으로 TCO를 절감시켜 주는 것 역시 운영자의 만족을 높여주는 점이다.
성 과장은 APC의 인로우 RC와 같은 지능형 냉각장치를 도입하기 전 반드시 냉각 용량에 대해 컨설팅을 받는 게 좋다고 조언한다. 그는 “어느 부분이 더 발열량이 많은지, 중점적인 냉각을 필요로 하는 부분은 어디인지 정확히 진단하고 도입해야 냉각 효율을 높일 수 있다”며 “물론 APC에서 도입 전 사전 컨설팅을 받으며 효율적인 냉각 효과를 체험할 수 있어 컨설팅이 중요하다는 것을 체득했다”고 강조했다.
APC 장비 구축 후 블레이드 서버를 도입하게 된 것도 외환펀드서비스의 만족스러운 큰 변화중의 하나다. 기존 에어컨 및 전통적인 방식의 냉각장치를 활용한 냉각 시스템 운영시에는 엄두도 못냈던 블레이드 서버의 도입으로 전산실 공간 활용을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했다. 외환펀드서비스는 노후화된 UPS의 지속적인 교체작업을 수행할 계획이며 APC 인로우 RC, 시메트라 PX 등의 추가적인 도입 및 설치도 적극 고려중이다.
성 과장은 “무한정 공간을 늘리는 것보다는 기존 공간을 바르게 쓰는 것이 보다 환경친화적이며 현명한 방법일 것”이라며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그린IT를 실현하는 것도 복잡한 방법이 아니다. 기존 공간과 시스템을 최대로 활용하며 효율을 높이는 것이 진정한 그린IT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정적이며 효율적인 인프라 구축으로 서비스의 기반을 갖춘 외환펀드서비스는 고객, 종원업, 주주 모두로부터 최상의 평가를 받는 초일류 기업으로의 성장에 오늘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효율적인 메타데이터 관리로 정보 활용 증가 ‘만족’ 인터뷰 / 성 민 석 | 외환펀드서비스 IT부 과장 안정적·효율적 인프라는 초일류 기업 성장 디딤돌 - APC를 선택하게 된 이유와 당시 상황은. 이중마루를 활용하고 있었으나 건물이 낮은 편이라 이중마루 사용에 제약이 있어 냉각의 효과가 실제 계산되어진 것 만큼 발휘되지 못해서 기존의 솔루션 보다 효과적인 냉각솔루션 제품을 찾고 있었다. 서버 등의 장비가 늘어나며 핫 아일과 콜드 아일의 구분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으며 효과적인 두 복도의 구분과 함께 효율적으로 냉각을 할 수 있는 장비가 필요했었다. 사무용 에어컨과 대부분의 전산실에서 사용되는 전산실용 냉각장치로 전산장비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히는 방법을 사용하다 랙과 랙 사이에 냉각장치를 설치하고 냉각을 할 수 있는 APC 의 인로우 RC 와 기존 UPS 시스템보다 진화된 사용자 친화적인 모듈형 UPS 인 시메트라 PX 를 알게 됐고 이를 활용하게 됐다. 쭗 APC 도입 후 평가는. 이 제품은 높이도 낮고 공간도 협소한 전산실내에서 핫 아일과 콜드 아일을 구분해 적절한 냉각을 할 수 있게 했으며 UPS의 전원을 사용함으로 정전 발생 시에도 UPS 의 전력으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으므로 안정적인 냉각 시스템의 운영이 가능하다. 인로우 RC 도입과 함께 이중마루를 철거하고 APC 케이블 매니지먼트를 이용해 케이블 및 배관을 랙 상부로 이설해 깔끔하게 정리했다. 또한 UPS 내 브리커 추가 후 전원을 연결, 간편하게 증설이 가능해 확장성을 대비한 선택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APC 장비 도입후 블레이드 서버를 도입하게 된 것도 큰 변화중의 하나다. 기존 냉각장치를 활용한 냉각 시스템 운영시에는 엄두도 못냈던 블레이드 서버의 도입으로 전산실 공간 활용을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했다. - 향후 활용 및 당부할 말이 있다면. 노후화된 UPS의 지속적인 교체작업을 수행할 계획이며 인로우 RC 증설, 시메트라 PX 등의 추가적인 도입을 적극 고려중이다. 냉각 장치를 도입하기 전에 반드시 냉각에 대한 솔루션을 컨설팅을 받는 것이 좋으며, 어느 부분을 어떻게 개선해야 하며 어떻게 냉각장치를 구성하는 것이 좋은지, 어느 부분이 더 발열량이 많으며 중점적인 냉각을 필요로 하는 부분은 어디인지 정확히 진단하고 도입해야 냉각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내가 보유한 시스템의 현황을 제대로 진단하고 평가해 무한정 공간을 늘려가는 것보다 지능적인 시스템의 도입으로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 활용 방안을 궁리해 보는 것이 현명한 운영자의 자세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