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기능 선로 측정기
상태바
다기능 선로 측정기
  • 오현식 기자
  • 승인 2008.06.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DSU / HST-3000

컨버전스는 피할 수 없는 흐름 중 하나다. 발전된 IT 기술을 이용해 앞선 서비스 제공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서비스 사업자들의 요구는 데이터와 음성, 비디오를 통합한 트리플 플레이 서비스로 나타나고 있다. 어느 분야나 마찬가지로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정확한 측정이 요구된다. JDSU코리아(대표 장승혁 www.jdsu.co.kr)가 선보인 ‘HST-3000’은 네트워크 구성 부문에 대한 능동적이고 체계적인 측정으로 양질의 트리플 플레이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지원한다.

데이터·음성·비디오, 통합 서비스 위한 최적 측정장비
통합 서비스, 즉 기존의 규격화된 네트워크 커넥션을 기반으로 음성과 비디오, 데이터 등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트리플 플레이 서비스(Triple Play Service)는 모든 서비스 사업자들의 목표이며, 당면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업자들은 별도의 비용 추가 없이 다양한 사용자들의 요구에 대응함과 동시에 보다 양질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트리플 플레이 서비스는 네트워크는 물론 액세스와 단말기를 포괄한다. 바꿔 말하면, 통합서비스 환경에서의 서비스품질감시, 문제해결이란 대명제는 선로품질의 문제발견, 이에 따른 문제의 위치, 그리고 예상 가능하거나 문제가 되는 구성품을 찾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정확한 문제의 위치를 찾기는 결코 손쉬운 일이 아니다. 네트워크 장비와 네트워크 구성 요소에게 알려지지 않은 서비스, 변경 경로를 통한 정보의 흐름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서비스 품질 저하 방지 위해 측정 ‘필수요소’
만일 저질의 음성품질(VoIP 서비스), 저질의 영상품질(IPTV 서비스)와 느린 다운로드 속도(데이터 서비스)로 인해 소비자의 불만이 쌓인다면, 서비스제공 업체는 이미지 추락과 더불어 심각한 매출 감소가 불가피하다. 따라서 낮은 서비스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항시적으로 진행돼야 한다.
최적의 서비스를 위해서는 우선 충분한 수용력을 가진 효과적인 네트워크를 구현해야 한다. 그러나 최상의 효율을 보이는 네트워크를 구성한다고 해도 문제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 것은 결코 아니다. 끊임없는 최적의 서비스품질 향상을 통해 최상의 고객만족을 이루기 위해서는 필요한 테스트와 측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서비스 품질 유지를 위한 모니터링과 이상이 발생한 네트워크 세그먼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능동적 측정이 요구되는 것이다.
다음 그림은 통합서비스설치를 위한 전송경로의 한 예로, 주요 인터페이스에 적합한 정밀장비를 설치함으로써 서비스 품질에 대해 중단 없는 점검을 실시하게 된다. 이 결과는 DB에 저장해 모니터링 지점에서의 측정결과와 사용자 불만 증가 사이의 시간 상관관계를 빠른 시간 내 찾아내는데 사용되며, 향후 네트워크 수용 용량 증가를 계획할 때에도 실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정밀측정이 가능한 JDSU의 ‘HST-3000’은 이를 위한 최적의 측정 장비라고 할 수 있다. HST-3000은 네트워크상에서 각종 프로토콜 및 패킷 정보를 분석해 품질 측정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휴대용 측정기다. HST-3000은 네트워크의 주요지점에서부터 사용자 액세스 지점까지 모든 위치에서 성능시험 수행이 가능하며, 새로운 서비스 구축시, 혹은 네트워크 이상시 문제에 대한 원인 파악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또 IP 폰 대용으로 사용하여 콜 품질에 대한 측정과 에러 정보 등을 분석할 수 있다.


트리플 플레이를 위한 측정방법
VoIP, IPTV 등 음성과 데이터, 음성과 비디오가 결합된 트리플 플레이 서비스의 품질유지를 위한 주요 측정 방법과 포인트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HST-3000은 이러한 측정 포인트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 MPEG 영상 측정 포인트, 센트럴 헤드엔드(Central He ad-end) : HST-3000은 콘텐츠 제공업체에 의해 공급된 영상품질을 감시하는 측정도구로서 이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 불만이 네트워크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지, 아니면 제공된 콘텐츠의 낮은 품질로 인한 것인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IPTV 측정 포인트, 센트럴 헤드엔드출력단 : 서비스 사업자의 백본에 대량의 트래픽이 유입되기 이전 IPTV 멀티캐스트 스트림의 전송률을 점검할 수 있는 지점 이다.

- IPTV/VoIP 측정포인트, 백본-액세스 네트워크단 : 이 지점에서는 IPTV와 VoIP 서비스 점검이 가능하다. 만일 이 지점에서의 측정값이 센트럴 헤드엔드의 측정값보다 나쁜 IPTV 스트림 값이 나왔다면, 백본 성능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이것은 VoIP서비스 사용중 발생하는 절편화 문제에 유용한 측정 포인트가 될 수가 있으며, 게이트웨이와 최종사용자 사이의 VoIP 경로의 문제점을 찾아내는 데에도 이용 가능하다. 또한 VoIP 콜 발생기능을 이용하면, 더욱 구체적이고 명확한 문제를 찾는 테스트 포인트가 된다.

- IPTV/VoIP 테스트 포인트, DSLAM 쿠퍼(copper)와 이더넷 사이드 : 이 지점은 DSL 연결 테스팅이 가능한 곳이다. 하나의 종단 쿠퍼(copper) 측정은 DSL 회선의 사전 품질검증에 이용될 수 있으며, 동시에 통합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가입자 관점으로 점검할 수가 있다, 특히 이 지점에서의 측정에서 HST-3000은 단지 가입자 숫자를 입력하기만 하면 이들을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하다. HST-3000을 연속적인 모니터링과 능동적인 측정도구로 사용한다면 문제유발의 고려대상을 감쇄시킬 수 있다.

- VoIP 가입자(소프트웨어) : 문제 발생시 네트워크공급자는 이메일을 이용해 소량의 VoIP 테스트 프로그램(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측정 가능한 도구)를 사용자에게 보내고, 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원격에서 가입자 PC와 네트워크간 테스트를 수행하게 된다. 테스트 프로그램에 의한 측정은 분명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사용자에게 의존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 TDM게이트웨이에서의 VoIP : 이 지점의 점검 포인트는 입력되는 VoIP 스트림이 검사해야 할 서비스품질 항목들에 대해 적합여부를 결정한다는 점이다. 우선 패킷지터값(Packet Jitter Values)은 게이트웨이의 최적의 지터 버퍼 사이즈(Jitter Buffer size)를 결정짓는 주요한 측정 항목이다.

- 다른 네트워크사업자로 전송되는 지점에서의 VoIP : 만일 순수한 패킷레벨에서 벌써 VoIP 콜의 전달이 인식되고, 출력 VoIP 품질에 대한 값을 알고 있다면 대단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물론 다른 네트워크사업자에게서 들어오는 VoIP 품질을 감시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 문의 : JDSU코리아
■ 전화 : 02-563-2236
www.jdsu.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