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IX를 모르십니까? ”
상태바
“아직 IX를 모르십니까? ”
  • 데이터넷
  • 승인 2008.07.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X(Internet eXchange)
Tech Guide /

“아직 IX를 모르십니까? ”
효율적인 망 연동 ‘열쇠’… 최적의 웹 서비스 제공

최근에는 인프라적인 요소, 즉 ‘얼마나 최적화된 환경에서 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느냐’가 주요 이슈가 됐다. 단순 텍스트 중심에서 대용량 콘텐츠 전송 및 웹하드 서비스, VoD 서비스 , P2P 서비스 등이 인터넷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떠오르게 된 것이 이유. 이에 데이터 전송 과정을 간소화하고 인터넷 사용자로 하여금 콘텐츠를 다운받는 데 걸리는 대기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도록 하면서 회선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는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그 중심에 바로 ‘IX(Internet eXchange, 인터넷 교환 노드)’가 있다. <편집자>


장성문 // 가비아 인터넷사업부 대리
jsm@gabia.com

웹하드 회사의 시스템 운영팀장인 A씨는 회사의 핵심 사업분야인 다운로드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시스템과 네트워크 증설을 고려하고 있다. 많은 대역폭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과 병목현상 없이 빠른 다운로드 서비스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회선 비용 문제와 ISP별 망 연동 상태가 가장 중요한 바, A씨는 이를 토대로 여러 IDC를 물색하고 있다.

이전까지의 인터넷 비즈니스가 ‘핵심이 되는 콘텐츠’가 무엇이냐에 초점이 맞춰져 왔다면, 최근에는 인프라적인 요소, 즉 ‘얼마나 최적화된 환경에서 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느냐’가 주요 이슈가 됐다. 단순 텍스트 중심에서 대용량 콘텐츠 전송 및 웹하드 서비스, VoD 서비스, P2P 서비스 등이 인터넷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떠오르게 된 것이 이유.
이에 데이터 전송 과정을 간소화하고 인터넷 사용자로 하여금 콘텐츠를 다운받는 데 걸리는 대기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도록 하면서 회선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는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그 중심에 바로 ‘IX(Internet eXchange, 인터넷 교환 노드)’가 있다.

인터넷 구조와 IX 정의
기본적으로 망과 망을 연동해 놓은 망의 집합을 의미하는 인터넷은 국제 컴퓨터 통신망의 한 가지로 서로 다른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 사용자들과 연결해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통신할 수 있는 세계 최대의 컴퓨터 통신망이다.
인터넷은 크고 작은 수많은 망들이 상호접속(interconnection) 돼 있어 이용자에게는 전체가 하나의(seamless) 네트워크인 것으로 인식된다. 그러나 수없이 많은 망과 망으로 구성돼 마치 복잡하게 얽힌 거대한 실타래처럼 보이는 인터넷도 나름대로 계층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그림 1>은 네트워크 서비스 업체를 중심으로 한 트래픽의 흐름을 계층구조로 표현한 것이다. 이용자가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에 접속해야 하며, ISP는 이용자가 인터넷에 있는 모든 콘텐츠 또는 다른 이용자와 통신이 가능하도록 타 ISP와 직접 접속하거나 인터넷 백본 사업자인 NSP 내지는 인터넷 교환노드에 접속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트래픽 소통 경로를 확보해야 한다.
ISP는 인터넷 이용자를 공용 인터넷(public internet)에 연결시켜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나 조직을 의미한다. 국내에서는 KT, 하나로텔레콤, 지역케이블 방송업체 등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과 기업체 등에 전용 회선을 통해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NSP(Network Service Provider)는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ISP들과는 달리 ISP들에게 고속의 인터넷 접속회선을 제공한다. 국내의 경우 KT, LG데이콤, 하나로텔레콤, 세종텔레콤, LG파워콤, SK네트웍스 등 회선판매 기간통신업체가 여기가 해당된다. 국내 6개회선 판매 기간통신업체는 NSP와 ISP를 겸하고 있다.
IX(Internet eXchange)는 이러한 ISP와 NSP의 인터넷 트래픽을 상호 교환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인터넷 계층구조의 최상부 네트워크, 즉 독자적인 인터넷망 혹은 다른 사업자 인터넷망간 현지 상호접속이 용이하도록 트래픽 교환을 제공하는 것으로 국내 인터넷 트래픽이 해외를 거치지 않고 원활하게 상호 교환되도록 하기 위한 인터넷 연동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IX 성립
인터넷 이용자가 국내외 인터넷 내에 있는 모든 콘텐츠 또는 다른 이용자와 접속하기 위해서는 모든 ISP 간에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상호접속이 이뤄져야 한다.


물론 ISP의 수가 적다면 모든 ISP 간에 직접적인 상호접속이 가장 효율적인 방안이 될 것이다. 하지만 ISP의 수가 많은 경우에 이 같은 직접적 상호접속은 과다한 회선비용 지출과 접속회선 수 증가로 인한 라우터 장비의 포트 투자비 증가가 불가피하게 된다. 또한 인터넷 환경에서는 트래픽 변화에 대한 예측이 어렵다는 점도 문제다. 따라서 인터넷 트래픽이 언제든지 급격히 증가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각 ISP가 직접 연결로 상호 간의 트래픽을 유연하게 관리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한 ISP가 인터넷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국내 약 80여개 ISP 업체에 직접 회선을 연결해야 하며, 미국 유럽 등의 ISP와도 직접 연결해야 한다.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 직접 회선을 구축했다 하더라도 인터넷 환경이 변해 트래픽이 급증하면, 다시 모든 회선과 장비를 증설해야 한다. 인터넷 환경 변화에 따른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IX인 것이다.

IX 구조
앞서 IX 가 성립돼야만 하는 이유를 알아봤다. 그럼 IX 가 도대체 어떠한 구조며 어떤 장점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쉬운 예로 고속도로 분기점(JC)이 없다고 생각해 보자. 서울에서 강릉을 갈 경우, 신갈에서 영동고속도로로 갈아탈 수 있는 분기점이 없다면, 우리는 신갈에서 고속도로를 벗어났다가 다시 영동고속도로를 타거나, 아니면 영동고속도로를 서울에서도 직접 탈 수 있는 도로를 건설해야 할 것이다.
인터넷 트래픽도 고속도로 분기점과 마찬가지로 IX가 없이는 돌아가거나, 포인트 투 포인트(Point to point) 구성을 위해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할 것이다. 즉 고속도로 분기점과 IX는 비용적, 기능적으로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이해하면 쉽다.


IX의 접속수용방식은 크게 스위치 장비 기반의 레이어2(2계층 접속방식)와 라우터 장비 기반의 레이어3(3계층 접속 방식)로 분류된다. 업체가 라우터를 가져다 놓고 ISP 업체간의 상호연동을 맺는 레이어2와는 달리, 레이어3 에서는 각 업체가 하나의 중앙 라우트 서버(Central Route Server)와 상호 연동을 맺게 되므로, 업체간에 직접 상호연동을 맺지 않는다. 레이어2 기반의 IX는 가입자들에게 특정 회선사업자의 회선을 강요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회원사간의 퍼블릭 피어링으로 연동돼 레이어3와는 다른 중립적 IX라 한다.

현재 국내에서 연동되고 있는 IX는 KIX, 6NSIX, BIX, KTX, DIX, KINX 6개이며, 이 중 KIX, 6NSIX, BIX는 한국정보사회진흥원에서 관리하는 공공목적의 IX고, 영리목적의 IX사업자는 KTX를 운영하는 KT, DIX를 운영하는 데이콤과 KINX 3곳, 그 중에서도 중립적 IX를 운영하고 있는 곳은 KINX 뿐이다. 그럼 이 같은 IX가 주는 이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본다.

● ISP 연동비용 절감
ISP가 사업상 무언가 결정하고 선택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통신비용이다. 인터넷 이용자가 지불하는 서비스 이용요금은 한정적이지만, 이용자가 이용하는 통신량과 통신 속도는 해마다 증가해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회선 증설은 필수다.
ISP 간의 연동은 중계연동(Transit)과 상호연동(Peering)으로 나눠진다. 중계연동과 상호연동에 대한 정의도 국제적으로나 국내적으로 명확한 정의가 없지만, 일반적으로 중계연동은 대형 트래픽을 차지하고 있는 ISP 또는 NSP가 타 ISP에게 트래픽을 전송해주는 것, 상호 연동은 ISP와 ISP간 각자의 인터넷 트래픽을 교환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 중계연동과 상호연동 비용 가운데 높은 항목이 중계연동 서비스 비용이다. ISP는 IX를 통한 상호연동으로 타 업체에게서 일괄적으로 제공받는 중계연동회선 방향의 트래픽을 최소화함으로써 그 비용을 감소시키고 효율적인 인터넷 정책을 시행할 수 있다. 즉 IX를 통해 ISP간 상호연동이 많으면 많을수록 중계연동을 통한 서비스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이다.

● 낮은 대기시간
ISP 간 상호연동을 통한 직접연결의 또 다른 이면은 해당 ISP의 인터넷 고객이 낮은 대기시간으로 인한 속도 향상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위주의 ISP와 콘텐츠 위주의 ISP가 IX를 통해 직접적 트래픽을 교환할 경우, 사실상 중계연동으로 인한 홉(Hop) 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소한의 홉 수는 인터넷 사용자가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을 때 발생하는 대기시간(Latency time)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그림 5>에서 보면 IX를 통한 인터넷 접속 경로의 단순화를 통해 인터넷 사용자의 콘텐츠 이용 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인터넷 관련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음을 예측해 볼 수 있다.

● 불필요한 국내자본 해외유출 방지
IX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서로 다른 ISP 간의 인터넷 트래픽을 최단거리로 상호 교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한 국가의 기준에서 볼 때, 자국 내의 IX는 국내 ISP 간의 인터넷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소통시켜 줌으로써 자국 내 트래픽의 불필요한 해외 경유 접속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다.
즉, 국내 인터넷 사용자간 트래픽 혹은 국내 콘텐츠 이용 트래픽을 자국 내 IX를 통해 소통함으로써 자국 내 ISP가 국제회선 업체에게 지불하는 해외 인터넷 접속용 중계연동(Transit)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터넷 트래픽은 단순 데이터의 교환을 시작으로 사진 등과 같은 이미지 교환, UCC를 통한 동영상 교환 그리고 IPTV 등장으로 인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인터넷 이용자의 인터넷 활용도 또한 예측하기 힘든 시장구도로 변모하고 있다.
따라서, 각 사업자는 예측 불가능한 수요에 대비하여 인터넷 트래픽 대역폭을 50% 이상 확보하고 서비스 중이며 새로운 서비스를 위하여 신규 망에 대한 투자가 한창이다.
IX는 이러한 시점에서 ISP 사업자 및 SO사업자에게는 트래픽 수요에 대한 투자 차원에서, CP 사업자에게는 고용량 콘텐츠 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해결책으로 선택되고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