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정확한 분석으로 애플리케이션 성능문제 해결
상태바
신속·정확한 분석으로 애플리케이션 성능문제 해결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8.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루크 | 옵티뷰 시리즈 III
애플리케이션 성능문제를 트러블슈팅할 때는 보다 쉽고 빠르며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두 가지 단계를 밟을 수 있다. 첫 번째는 애플리케이션 성능 문제의 일반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이 문제에 대한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이용해 이들을 분석하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 성능문제를 신속하게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는 플루크네트웍스의 휴대형 옵티뷰(OptiView) 통합 네트워크 분석기를 살펴본다. <편집자>

애플리케이션 속도가 자꾸 느려지게 됐을 때 사용자들은 네트워크가 느리다며 불만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 성능저하의 원인을 파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잘못된 코딩에서부터 서버의 과부하 또는 대역폭 부족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문제의 원인을 추적하는데 걸리는 시간적인 비용손실 부분은 엄청나게 커질 수도 있다.

애플리케이션 성능저하는 사용자의 만족도뿐 아니라 비즈니스 생산성에도 지장을 주기 때문에 네트워크 담당자들은 반드시 이 문제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문제 원인을 빨리 밝혀낼수록 해결 시간 단축은 물론 기업의 비즈니스 손실도 줄일 수 있다.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 문제 원인 파악하기
어떤 사용자가 네트워크가 느리다고 불평한다면 네트워크 담당자는 우선 성능이 떨어지고 있는 것이 실제로 네크워크인지 아니면 애플리케이션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성능저하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네트워크 담당자는 먼저 애플리케이션 성능문제의 네 가지 일반적인 원인과 이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올바른 분석기 사용하기
성능문제를 분리시키는 두 번째 단계는 적절한 분석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올바른 분석기란 휴대가 가능하고 통합적이며, 포괄적인 것, 즉 전체 네트워크의 내부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시야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고정 설치된 기업 네트워크의 모니터링 및 트러블슈팅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서부터, 일반 노트북에서 측정할 수 있는 무료나 저가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체 장비들이 있지만 이런 장비들의 문제점은 통신실에 위치한 랙에 장착돼 휴대가 불가능한 하드웨어라는 것이다.

문제의 근본원인이 네트워크 인프라 전체에 흩어져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려면 문제 발생원인 장비에 가까이 갈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분석기의 휴대성은 중요하다. 게다가 이런 분석 대체장비들 중에는 여러가지 문제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모든 능력을 갖추고 있는 장비가 없기 때문에 SNMP 폴링장비, 회선속도와 같은 인터페이스의 하드웨어 패킷캡처 장비, 프로토콜 분석기, 트래픽 모니터링 장비, 호스트 관리 유틸리티 장비 등 각기 다른 용도의 여러 장비가 필요하게 된다.

이는 곧 네트워크 엔지니어가 여러 분석기를 사용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 다음에는 여러 장비로부터 얻은 정보를 통합시켜 기업 네트워크에 대한 포괄적인 뷰를 만들어 내는 힘들고도 상당한 시간이 소모되는 작업이 남아있다. 또 각 장비들에 대한 교육과 사용자의 장비 숙련도,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 비용 등 여러 장비를 소유함으로써 생기는 비용문제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솔루션 : 휴대용 통합 분석기
플루크 옵티뷰 시리즈 III는 모든 기능이 하나로 통합된 포괄적인 네트워크 분석기로, 하나의 휴대용 장비에 여러 기능들을 통합시켰기 때문에 하나의 장비를 이용해 바로 문제의 원인으로 접근해 수많은 추정원인들을 분석할 수 있다.

· 휴대성
모든 장비를 갖출 수 없고, 문제가 있는 곳으로 엔지니어가 직접 출동해야 하기 때문에 휴대성은 중요하다. 근본적인 원인은 네트워크 인프라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 발생지에 가까운 곳에서 트러블슈팅이 이뤄져야 한다.

· 통합성
옵티뷰 분석기는 세부적인 트러블슈팅을 할 수 있는 올인원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것은 여러 가지 주요한 네트워크 테스트 결과들의 정보를 가득채워 하나의 프론트 페이지에 통합시켰으며, 그 기능에는 휴대용 네트워크 분석기 고유의 기능인 SNMP 분석기능을 이용해 네트워크에 이미 배치된 장비들로부터 수집하는 데이터도 포함된다. 또한 옵티뷰는 네트워크 탐색, 트래픽 분석, 인프라 분석, 고급 패킷 캡처/디코드, 그리고 10/100/1000 UTP 라인 및 SFP 파이버, 802.11a/b/g 무선랜, 왠 및 VoIP 기능들을 하나의 장비 내에 결합시킨 통합 분석기다.

· 엔터프라이즈 와이드 화면
옵티뷰의 프론트 페이지에서는 몇 초 내에 네트워크에 대해 심도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고급 네트워크 기능 결과를 동시에 보여주며, 수많은 장비에 접속할 필요없이 한번에 원하는 정보를 수집한다. 이 장비는 트러블슈팅과 장비탐색을 가능케 하며, 가상랜이나 왠, 무선랜 세그먼트를 포함해 네트워크의 모든 부분들을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느리다’는 기준과 데이터공유
옵티뷰 시리즈 III INA(Integrated Network Analyzer)는 ‘느리다’는데 대한 사용자의 정의를 판단하기 위한 벤치마크를 수립하고, 애플리케이션 문제의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전달함으로써 해결을 돕는데도 사용될 수 있다. 특히 느리다는 기준은 사용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에 네트워크 담당자는 가끔씩 네트워크나 애플리케이션이 정말 느린지 아니면 사용자가 단지 다른 기준을 적용시키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
첫 문제를 트러블슈팅한 이후 확보된 정보를 다음번 콜에서 애플리케이션의 베이스라인으로 사용함으로써 훨씬 정확한 척도를 적용시킬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담당자가 애플리케이션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나면 옵티뷰를 통해 사용가능해진 세부 데이터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같은 다른 IT 스태프가 문제를 해결하는 출발점으로 사용할 수 있다.

휴대용 통합 네트워크 분석기 비즈니스 케이스
옵티뷰 시리즈 III INA는 네트워크 담당자가 IT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하며, IT 생산성에 지원하는 것을 도와줌으로써 결과적으로 IT 비용을 줄이고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킨다. 이것은 기업 네트워크 전체를 볼 수 있게 해주며, 모든 하드웨어 파트와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접속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 넓은 시야와 올인원 능력을 제공한다.
휴대형 옵티뷰 통합 네트워크 분석기를 이용하면 사용자의 경험, 생산성 또는 만족도에 의한 부정확한 판단이전에 빠르게 네트워크를 분석하고, 애플리케이션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특정한 기능으로 사용하기에 한정적인 다른 네트워크 분석기와 비교해 옵티뷰 시리즈 III는 다양한 분석기들의 여러 가지 성능과 휴대 편의성으로 네트워크 전문 엔지니어가 속도저하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가장 빠른 해결책을 제시한다.

■ 문의 : 비오더블테크놀로지
■ 전화 : 031-607-0114
www.bow.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