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반 선진화로 글로벌 ‘Top10’ 한 발 앞으로
상태바
IT 기반 선진화로 글로벌 ‘Top10’ 한 발 앞으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08.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희산업 / WAN 가속기
WAN 가속 솔루션의 이점은 분명하다. 우선 망의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대역폭을 절감, 비용절감을 이룰 수 있는 점이 그 하나. 더불어 효율적이고 안정적 운용을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도 WAN 가속 솔루션의 이점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동희산업과 같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사업장간 거리가 먼 기업의 경우, 커뮤니케이션의 효율 향상은 그 무엇보다 중시된다. 동희산업의 WAN 가속 솔루션 도입기를 살핀다. <편집자>



동희산업(대표 이동호 www.donghee.co.kr)은 1972년 창립된 동승기업이 모태로 서스펜션, 연료탱크, 페달, 선루프, 액슬하우징과 바디 등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핵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차량 부품 전문기업이다. 35년 간 활발한 R&D와 생산을 통해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의 밑거름이 돼 온 동희산업은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한 첨단 기술력과 현장에서 축적된 생산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에 없어서는 안 될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동희산업은 국내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진출과 발맞춰 세계 시장으로 뻗어나간다는 계획 아래 활발한 해외 진출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동희산업을 비롯한 동희정공, 동희, 동희하이테크, 베바스토동희, 동희오토 등 국내 6개사 외에도 중국장가항법인, 중국북경선루프법인, 슬로바키아법인, 체코법인, 러시아법인 등 해외 5개 법인을 설립하면서 글로벌 기업이 되고 있다. 중국은 물론 체코와 슬로바키아, 러시아 등 지구 반대편에 자리한 지역으로 넓어진 비즈니스는 자동차 관련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는 동희산업의 의지를 보여주는 부분이다.

커뮤니케이션, 해외진출 성패 ‘가늠자’
글로벌 도약을 노리는 동희산업에게 있어 해외 거점과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는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다. 해외 기업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해외 거점의 역동성은 떨어지게 되며, 이는 곧 해외진출 실패의 가능성을 높이게 된다.

전세계 비즈니스가 긴밀히 연결된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의 능동적 대응은 필수적인 부문이다. 특히 동희산업과 같이 글로벌 비즈니스를 운용하고 있는 기업에 있어 이를 위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환경 구축은 해외 시장에서의 성패를 가늠할 수 있는 주요 요소가 됨은 두 말할 필요도 없다.

최병욱 동희산업 IT SSC 실장은 “슬로바키아, 체코 등 유럽 지역 법인과 VPN 연결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마련했지만 자동차 설계도면 등 대용량 데이터 이용이 많은 동희산업의 요구를 충족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면서 “대용량 전송이 불가능한 VPN 환경에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난 5월 주니퍼의 WAN 가속 솔루션을 도입해 대용량 데이터의 원활한 전송 환경을 구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동희산업이 선택한 솔루션은 주니퍼의 WAN 가속 솔루션인 ‘WXC 시리즈’. 동희산업에 도입된 주니퍼 WXC500은 개별 네트워크 트랜잭션의 횟수에 맞춰 보다 현실적으로 매핑하는 TCP 플로우(Flow) 볼륨에 대한 독보적인 가속 기능을 비롯해 지역적으로 분산된 환경에서 대규모 애플리케이션 가속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탁월한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WAN 가속 솔루션이다.

동희산업의 WXC 시리즈 도입은 매우 성공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주니퍼 WXC500은 기존 WAN 가속 솔루션보다 5~6배의 가속 성능을 구현하고 있다는 것이 동희산업 측의 평가. 이러한 성능 향상은 본사와 해외 법인 사이의 업무 효율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기반이 되고 있다.

최 실장은 “이번 도입에는 성능 뿐 아니라 지속적 기술 지원이 가능한 신뢰성과 기술력 등에도 높은 비중을 두고 종합평가했는데, 이 부분에서 주니퍼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하면서 “다양한 부문을 고려한 만큼 주니퍼 WXC500은 높은 성능을 구현하고 있으며, 도입 이후에도 적극적으로 진행되는 기술지원에 매우 만족한다”고 전했다.

5배 성능향상, 생산성 극대화
동희산업의 경우, 글로벌 거점마다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분산형 환경이 아닌 본사에서 기간계 시스템을 운영하고, 본사 시스템에 전세계 거점이 연결되는 형태의 중앙집중형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성하고 있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환경 구현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떠오른다. 특히 동희그룹의 중추인 동희산업의 데이터센터에는 해외 5개 기업뿐 아니라 동희정공, 동희하이테크 등 국내 6개 법인이 모두 연결돼 있어 원활한 네트워크 환경 구축의 중요도는 더욱 높다고 말할 수 있다.

중앙집중적인 구축은 거점별 별도 시스템 구축으로 인한 관리비용 상승은 물론, 보안 문제까지 해소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중앙집중형 인프라스트럭처 구현을 위해서는 업무 효율을 담보하는 네트워크 환경이 선행돼야 함은 물론이며, 이를 위한 WAN 가속이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된다.

사실 동희산업은 주니퍼 WXC 시리즈 도입 이전에도 다른 벤더의 WAN 가속 솔루션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 VPN 환경에서 설계도면 등을 해외지사에서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WAN 가속 솔루션이 국내 시장에서 주목받기 이전부터 WAN 가속 솔루션을 도입, 슬로바키아와 본사 간 연결에 사용해온 것이다.

하지만 기존 WAN 가속 솔루션은 기대만큼의 가속 성능을 보이지 못했을 뿐 아니라 동희산업에서 사용하는 일부 애플리케이션 또한 지원하지 않아 효과가 크게 떨어졌다는 것이 동희산업 측의 토로다. 이에 신설되는 체코 법인과의 연결을 위한 WAN 가속 솔루션 도입 시 면밀한 BMT를 통해 보다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WXC 시리즈를 선택함과 동시에 기존 다른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던 슬로바키아 법인 또한 WXC 시리즈로의 교체를 과감히 단행했다.

주니퍼 WXC는 웹 기반, 클라이언트 서버, 커스텀 소프트웨어 그리고 TCP, UDP, MAPI, CIFS, HTTP/S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함으로써 동희산업이 이용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함으로써 기존 솔루션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또한 기존과 달리 구축을 담당한 리얼시큐와 주니퍼코리아의 철저한 지원으로 성능과 안정성을 더욱 높임으로써 동희산업의 만족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최 실장은 “주니퍼의 WXC500을 도입한 체코와 슬로바키아 사업장의 경우, 기존 솔루션에서 지원되지 않던 애플리케이션 가속을 지원할 뿐 아니라 네트워크 전체 속도가 비약적으로 향상됨으로써 현장에서 계속 제기되던 불만사항이 없어졌다”고 성과를 전했다.

궁극적인 비용절감 ‘달성’
오늘날 기업 IT의 화두는 비용절감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가 가시화되면서 비용절감은 초겨울 한파처럼 몸으로 체감되는 실질적 제1과제로 떠오른 상황이다. 동희산업은 글로벌 사업장과의 원활한 비즈니스 환경 구축을 위해 WAN 가속 솔루션을 도입했지만, 궁극적으로 비용절감 실현 도구가 되고 있다.

우선 들 수 있는 비용절감의 효과는 회선비용 절감이다. 만일 WAN 솔루션을 도입하지 않았다면 동희산업은 글로벌 연동을 위해 더 많은 대역폭을 이용해야만 했을 것이다. 하지만 동희산업은 주니퍼 WXC500을 도입함으로써 VPN 대역폭을 넓히지 않고도 원활한 업무가 가능한 비즈니스 환경을 구현하게 됐다.

또 다른 부문은 관리비용 절감이다. VPN과 WAN 가속 솔루션을 이용해 동희산업은 해외 각 사업장에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분산형 인프라스트럭처가 아닌 중앙집중적 인프라스트럭처를 구현했다. 이러한 중앙집중형 시스템 구축은 별도의 시스템 관리를 위해 요구되는 인력 상주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관리비용 절감의 효과를 낳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VPN 연결에 있어서도 주니퍼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동희산업은 WAN 가속에 있어서도 주니퍼의 WX 시리즈를 사용함으로써 관리의 효율성 또한 보다 향상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VPN과 WAN 가속 솔루션을 모두 주니퍼란 단일 벤더의 솔루션을 사용함으로써 이기종 환경 구축에 의한 장애요소를 제거하고, 관리 편리성까지 향상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2012년 자동차 부품 관련 글로벌 Top10 진입, 연료시스템 분야 세계 최고를 꿈꾸는 동희는 이러한 비전달성을 위해 IT 시스템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21세기 비즈니스의 기반은 바로 IT란 신념으로 동희산업은 적극적인 IT 투자를 통해 세계 최고의 자동차 관련 기업이란 비전을 달성할 계획이다. IT에 기반한 선진화로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전진하는 동희가 주목된다.

인터뷰 / 최병욱 동희산업 IT SCC 실장
업무 생산성·효용성 효과 ‘톡톡’

■ 주니퍼 WXC500 도입 배경은.
해외 법인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환경 구축을 위해서다. 유럽과 한국 사이 전용선을 이용한다는 것은 비용부담이 커 VPN 환경을 이용하는데, 동희산업의 특성상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많아 원활한 업무를 위해서는 WAN 가속이 반드시 필요했다. 기존에도 WAN 가속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었지만, 성능이나 지원 애플리케이션 부분에서 한계가 있어 일선에서 많은 불만이 제기됐다. 이에 체코법인에서의 신규 도입과 동시에 성능, 기술지원 등 다방면에 걸친 검토 끝에 주니퍼 WXC500을 도입하게 됐다.

■ WAN 가속 솔루션 도입 효과는.
WXC500은 기존 솔루션 보다 5~6배의 가속 효과를 주고 있다고 측정된다. 이는 그만큼 해외 법인에서의 업무효율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주니퍼 WXC500는 기존 가속 솔루션이 제공하지 못했던 애플리케이션까지 지원함으로써 기존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동희산업이 필요로 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지원, 동희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뻗어나가는 데 WXC500은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주니퍼 WXC500에 대한 만족도는.
기존 일선 현장에서 제기되던 불만이 사라졌다는 것은 새로 도입된 WXC500이 그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IT팀으로서도 현장에서의 요구사항이 줄어들게 돼 이에 소모되는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도입 이후 지금까지 제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고 있어 만족도는 매우 높다. 더불어 기존 솔루션에 대한 불만사항 중 하나였던 기술지원 부문에 있어서도 한 차원 앞선 서비스를 보여주고 있어 매우 만족하고 있다.

■ 향후 IT 솔루션 도입 계획은.
현재 해외 법인의 안정화와 더불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을 더욱 높이기 위해 화상회의 등을 고려하고 있다. WXC500의 QoS를 이용하면 대역폭을 높이지 않고도 화상회의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동희산업은 IT에 대한 매우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는 기업으로 경영진 차원에서도 IT가 글로벌 비즈니스의 기반이란 의지를 갖고 IT 대한 관심이 높다.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IT 솔루션의 적극적 도입, 이를 통한 비즈니스의 획기적 개선으로 연료시스템 분야 세계 최고 기업이란 동희산업의 비전에 IT가 일조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