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력 고부가가치 사업 활용으로 서비스 품질 개선
상태바
전문인력 고부가가치 사업 활용으로 서비스 품질 개선
  • 김선애 기자
  • 승인 2009.06.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SA테크/WIMP 기반 웹

서버통합 및 재난복구 전문기업인 ISA테크(대표 민동준 www.zconverter.co.kr)는 특허상품 ‘Z컨버터(ZConverter)’가 혁신제품 관련 상을 수상하고, 증권선물거래소·KT·삼성 등에 도입되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ISA테크는 설립 당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LAMP 환경으로 사이트를 구축했으나 관리비용이 상승하고 전문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어 윈도우 플랫폼으로 마이그레이션 했다. <편집자>



혁신적인 IT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ISA테크는 2004년 설립당시부터 정보화 키워드를 ‘오픈소스’라고 정할 만큼 오픈소스에 강한 신뢰를 보였다. 웹 서버 역시 리눅스 OS(L), 아파치 웹서버(A),마이SQL DBMS(M), PHP 프로그래밍 언어(P)로 이어지는 이른바 ‘LAMP’로 불리는 오픈소스 기반의 운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다.

오픈소스, 전문인력 수급 어렵고 관리비용 ‘부담’
그러나 오픈소스로 구성된 웹서버를 3~4년 이상 사용하다 보니 많은 문제점에 봉착하게 됐다. 오픈소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ISA테크는 2004년 설립 당시부터 오픈소스 전문인력을 확보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기업 웹사이트를 운영할만한 전문지식을 가진 리눅스 엔지니어를 구하기 어려워져 인건비와 관리비용이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게다가 리눅스 관리자가 외부에 파견나간 사이에 자사 사이트에 장애가 발생하면 관리자가 돌아올 때 까지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기다리는 일이 발생하는 등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기도 어려웠다.

민동준 ISA테크 대표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무료로 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초기 도입비용을 줄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관리와 운영비용이 훨씬 높아진다”며 “기업 입장에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비용절감 효과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숨은 비용이 매우 큰 부담이 되자 ISA테크는 범용 플랫폼으로 바꿀 것을 고민했지만, 도입비용이 문제였다. 데이터베이스 등을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로 전환하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겠지만, 상당한 예산이 투입돼야 한다.

이 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 서버 2008 출시와 함께 리눅스 사용고객을 대상으로 마이그레이션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 프로모션은 리눅스 대신 윈도우를, 아파치 대신 인터넷 정보 서버(IIS)를 넣는 ‘WIMP’로 구성된 환경을 구축해주는 것이다. (page_break)윈도우 서버 라이선스 비용만으로 마이그레이션 완료
그동안 윈도우 서버 2008은 PHP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했으며, IIS 상에서 마이SQL DBMS를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해 웹 분야에 널리 적용되지 못했다. 그러나 윈도우 서버 2008을 통해 MS는 오픈소스와 MS 제품 중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적당히 조합해 이용할 수 있도록 기능과 성능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WIMP는 ISA테크가 안고 있는 문제와 고민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이었다. 저렴한 비용으로 윈도우 서버 2008을 도입하고, 기존의 PHP나 마이SQL을 사용할 수 있어 초기 도입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범용 플랫폼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리인력의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고, 핵심인력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져 서비스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었다. WIMP의 장점을 이해한 ISA테크는 지난해 12월 해외 홈페이지(www.zconverter.co.kr)를 WIPM 기반의 웹사이트로 바꿨다. 이것은 윈도우 서버 2008과 PHP를 병행한 국내 최초의 사례다.

민 대표는 “윈도우와 SQL 서버를 동시에 구매해야 하는 부담이 있을 줄 알았으나 기존에 쓰던 마이SQL과 연동이 가능해 비용부담을 줄였다. 이번 프로젝트에 소요된 비용은 윈도우 서버 2008 라이선스 비용이 전부였다”고 말했다.

마이그레이션 당시 ISA테크의 웹 및 메일 서버는 IBM x3650 상에 운영되고 있었다. 소프트웨어 구성은 레드햇 리눅스 5, 마이SQL 4.1, 아파치 2.1, PHP 4.4.9이었다. 이중 마이그레이션의 대상으로 지목된 것은 레드햇 리눅스와 아파치 서버였다. 이를 대체할 최적의 조합으로 ISA테크는 윈도우 웹 서버 2008과 IIS 7.0을 택했다.

기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성 변경 및 추가 투자를 최소화한 상태에서 개선이 시급한 관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해 윈도우 서버 2008 엔터프라이즈 서버를 도입해 가상화 환경을 구축했다. 이 서버의 하이퍼-V는 물리적인 머신 단위의 P2P 마이그레이션이 아니라 가상화 환경을 지원할 수 있으며, PHP와 마이SQL 조합을 끌고 올 수 있었고, 윈도우 서버 2008, 마이SQL 5.1, IIS7, PHP 5.2.8, 최신 버전을 적용해 전환에 성공할 수 있었다.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자, 비용 이상의 의미”
이 사업을 진행하면서 ISA테크는 단 하루만에 마이그레이션이 완료됐다는 사실에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민동준 대표는 “가상화, 마이그레이션 등 인프라 관련 프로젝트를 수없이 진행해온 경험이 있는 ISA테크에게도 놀라운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플랫폼 전략을 담당하는 김성호 부장은 “마이그레이션 기간이 짧았던 것은 윈도우 서버 2008의 상호운용성 지원을 강화했기 때문”이라며 “윈도우 서버 플랫폼과 마이SQL, PHP의 조합이 매우 높은 수준으로 향상됐다. 주요 PHP 기반 솔루션을 IIS 상에 이관하고, 운영의 편의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실제로 ISA테크에서 LAMP에서 WIMP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과정은 폴더를 압축해 넘기는 수준에서 끝나는 아주 간단한 작업이었으며, 하루만에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WIMP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ISA테크는 웹 사이트에 대한 효율적인 비용 관리가 가능해졌으며, 비즈니스 연속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사내 시스템 관리를 특정한 인력에게 의존하지 않게 돼 높은 기술을 가진 전문인력을 보다 부가가치 높은 업무에 배치할 수 있어 IT 전문 기업으로서의 역량도 높일 수 있게 됐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ISA 테크는 최대 4개까지 하이퍼-V 가상 머신 사이에 윈도우를 무상으로 올릴 수 있었다. 또한 윈도우 웹 서버 2008의 경우 서버 라이선스와 접속하는 클라이언트 수에 따라 라이선스를 적용하는 CAL(Client Access License) 라이선스 제약을 받지 않아 비용을 더 줄일 수 있었다.

민 대표는 “오픈 소스는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제대로 된 기술지원을 받을 수 없어 관련 자료나 해결 방안을 찾으려면 커뮤니티에 전적으로 의존해야만 했다.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자가 있다는 것이 갖는 장점은 비용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page_break)Interview / 민동준 ISA테크 대표

“PHP는 물론 가상화 환경까지 완벽 지원”

▣ 범용 플랫폼으로 마이그레이션 한 이유는.
리눅스 기반으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운영하다보니 ‘오픈소스가 비용대비 최고의 선택’이라는 생각이 바뀌게 됐다. 리눅스는 특정 관리자에게 모든 운영 및 관리를 의존하게 돼 많은 한계에 봉착하게 됐다. ISA테크는 오픈소스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있지만 고객사 파견 근무 등이 많아 내부 시스템에 문제 발생 시 즉시 해결하지 못해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할 수 없었다. 기업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는 리눅스 엔지니어가 많지 않아 인건비가 높고, 높은 부가가치 영역에 인재를 활용하기 어려웠다. 보다 범용적인 사이트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게 됐으며, 윈도우 플랫폼으로 마이그레이션을 결정하게 됐다. WIMP를 통해 사내 시스템 관리 부담을 줄이고, 리눅스 전문인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 윈도우 플랫폼을 선택한 요인은.
오픈소스 환경을 구현한 기업의 상당수가 ISA테크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거나 범용 플랫폼으로 마이그레이션을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윈도우 플랫폼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환경이며, 특히 윈도우 서버 2008은 비용이 저렴하고, PHP와 마이SQL와 완벽한 상호운용성과 가상화 환경을 지원하기 때문에 우리 환경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 플랫폼 교체 후 나타난 성과는.
초기에 개발자나 시스템 관리자에게 이번 작업의 타당성과 가능성, 일정을 문의했을 때 일주일 정도로 예상했지만, 하지만 프로젝트를 시작하니 단 하루 만에 마무리 됐다. 수많은 서버통합 작업을 한 ISA테크에서도 놀라운 경험이었다. 다음으로 TCO 효율성이 높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운영·관리비용과 라이선스 비용을 모두 따져봤을 때 윈도우 서버 환경이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특히 유지 보수에 따른 어려움이 크게 줄어 비즈니스 연속성이 향상됐다. 문제가 생길 때마다 이를 정확하게 해결해줄 담당자가 명확하다는 것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비용 대비 효율성을 높일 뿐 아니라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는 요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