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클라우드와 진화하는 CIO 역할
상태바
[컬럼] 클라우드와 진화하는 CIO 역할
  • 데이터넷
  • 승인 2013.03.07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원상 브로케이드코리아 지사장 “CIO 역할, 퇴보 아닌 진화”

브로케이드가 전 세계 100명의 현역 CIO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시대 도래에 따른 역할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향후 몇 년 내에 CIO는 컨설팅과 중재의 역할에 무게중심이 실릴 것으로 전망됐다. 기업들의 클라우드 채택이 늘고, IT가 담당 부서의 통제권에서 벗어나면서 CIO 역할도 진화해 기업 전체 운영의 역할까지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클라우드 채택과 주요 이슈
조사 대상자중 절반 가까이가 클라우드 채택이 확대되고 자체 IT 조달 프로세스를 갖춘 부서가 증가함으로써 CIO들이 IT 인프라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응답자의 3분의 1 이상이 자신이 속한 조직에서는 각 비즈니스 부서가 IT 부서의 개입 없이 자체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으며, 3분의 2는 이러한 추세가 2020년까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내다 봤다.

하지만 IT 부서의 개입 없이 각 부서에서 직접 클라우드를 채택하는 경우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냈다. 대부분의 응답자가 기본적인 요구사항도 충족하지 못하는 SLA에 대한 우려를 표했고, 응답자의 절반은 데이터 볼륨 및 대역폭에 대한 요구사항을 예측할 수 없어 기업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두 가지 문제는 상당한 다운타임을 초래하고 애플리케이션 응답속도를 저하시키는 등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규제 위반 및 거래 손실을 야기해 결국 기업의 IT 비용을 증가시키게 된다.

클라우드 시대, 더욱 강조되는 네트워크 중요성
네트워크는 애플리케이션, 정보 및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에 접근하는데 사용되는 태블릿, 랩톱, 스마트폰 등과 맥락을 같이하는 또 다른 디바이스의 개념이 아니다. 네트워크는 모든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활동, 거래를 가능케 하는 중심축으로 적절하게 관리 및 활용되지 못할 경우 기업에 막대한 재정적 손해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각 부서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자체적으로 구축하더라도 CIO가 전체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에 대한 용이한 접근을 보장할 수 있어야 기업이 성장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BYOD(Bring Your Own Device) 및 모빌리티 채택도 점차 증가하고 있어, 디바이스 액세스 자체에 대한 보안 및 관리 정책 개발과 시행이 CIO의 시급한 현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사무실이 더 이상 필요 없어질 것으로 예상한 CIO는 거의 없었으며, 오히려 대부분의 응답자가 주요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보장하기 위해 핫 데스킹(hot-desking: 모든 직원에게 각자의 책상을 배정해 주는 것이 아니라 업무가 부과될 때만 책상을 이용하게 하는 방법)과 캠퍼스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의 필요성이 모두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CIO 역할, 퇴보 아닌 진화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CIO의 역할이 결국 사라질 것으로 예상한 응답자는 20%에 불과했다. 대부분의 응답자는 CIO의 역할이 확대 진화, 2020년에는 기업내 부서간 또는 서비스 프로바이더 사이에서의 정책 시행, 기술 전파 및 중재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동시에 자체 보유 또는 외부 지원 IT 자원 전반에 흩어져 있는 단편화된 데이터 소스로부터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할 수 있도록 컨설팅과 조언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 응답자의 3분의 2 이상이 IT 자원 공급 책임이 CFO(Chief Financial Officer)가 아닌 CIO와 COO(Chief Operations Officer)의 결합 형태로 이동할 것으로 전망했다. 따라서 CIO는 인프라를 제공하는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함으로써 기업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최고의 툴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향후 CIO의 역할은 단순히 IT를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전반의 큰 그림을 그릴 줄 아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데이터센터를 통해 전문성을 축적한 브로케이드는 이러한 CIO의 진화 과정을 밀접하게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과 컨설팅 능력을 제공하고 있다.

흩어져 있지만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모바일 컴퓨팅 환경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서는 통합, 가상화 및 클라우드 컴퓨팅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을 갖춘 최고의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은 CIO의 역할을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시키는 핵심 요소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