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비시스템즈, 블루투스 기반 토털 IoT 솔루션 주목
상태바
에스비시스템즈, 블루투스 기반 토털 IoT 솔루션 주목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07.13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드웨어 디바이스와 EMS 포함한 서비스 플랫폼 개발

에스비시스템즈(대표 김상복 www.sbsystems.co.kr)는 최신 BLE(Bluetooth Low Energy) 기술을 포함한 하위 버전 호환을 제공하는 블루투스 스캐너를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비콘과 서비스 유형에 따른 웨어러블 제품 등 하드웨어 디바이스와 통합관제시스템(EMS)을 포함한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 공급해 블루투스 기반의 사물인터넷(IoT) 서비스의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나섰다.

지난 2010년 6월 발표된 블루투스 4.0 버전에 탑재된 저전력(Low Energy) 기술은 ‘블루투스 스마트(Bluetooth Smart)’라고도 불리며, 일반적으로 BLE로 불린다. BLE는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에 적용돼 있으며, 안드로이드 4.3 이후 버전과 iOS 5 이후 버전에서 사용 가능하다.

기기의 소형화, 저전력화, 그리고 여타 무선기기와의 간섭 등 환경 요인의 영향이 적은 블루투스의 장점을 극대화한 BLE 기반의 기술은 지그비, RFID 등 기존 기술을 빠르게 대체하며 다양한 IoT 제품들에 적용되고 있다.

BLE 비콘 이용한 서비스 모델 변화
기존의 서비스 모델은 BLE 비콘을 마켓 또는 상품 근처에 고정형을 설치해 입점 유도, 상품 또는 시설정보 제공, 할인 쿠폰 발행 등의 서비스를 비콘과 고객의 스마트폰과의 통신을 통해 제공했다. 그러나 이는 고객의 스마트폰 앱 설치 여부, 블루투스 기능 활성화 문제와 고객 스마트폰의 정보 공유 한계로 B2C 서비스 모델에 국한돼 B2B 서비스에서 요구되는 인원, 자산, 시설물 관리 등의 서비스로의 확장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에스비시스템즈는 비콘을 고정하는 대상이 아닌 인원 또는 자산에 휴대 또는 부착하는 대상으로 해 블루투스 스캐너를 통해 비콘의 상태 정보를 중앙 관제시스템에 보낸다.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위치 정보 및 상태 정보를 가공해 인원, 자산 및 시설물 관리 등의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제공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블루투스 스캐너 ‘비팟 스마트’
에스비시스템즈에서 개발한 블루투스 4.1 기반 스캐너 ‘비팟 스마트(Beapot Smart)’는 블루투스 4.x LE 하드웨어 및 스택에서 구현된 특정 데이터를 전송하는 장치로 데이터 통신을 위한 최대 28개의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하며, 코어 스펙 버전 4.0을 지원한다.

비팟 스마트는 다양한 블루투스 기기의 데이터 수집을 위한 스캐너 기본 기능에 특화된 추가 보안 기능 및 자체 보안 모듈 등도 제공한다. 또한 CLI(Command Line Interface)와 GUI(Graphical User Interface) 모드 지원과 SNMP, 시스로그(Syslog) 등의 다양한 관리 기능을 지원한다.

4채널 기준으로 최대 2000개까지의 비콘 스캔이 가능하며, 전원공사가 어려운 환경의 설치를 위한 PoE(Power over Ethernet) 포트 제공과 와이파이 연결을 지원한다. 더불어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에 적용할 수 있도록 듀얼 이더넷 포트까지 제공한다.

통합관제시스템 ‘비팟 EMS’
비팟 EMS는 자산, 위치 등의 필수 기능 이외에 시스템 구성, 성능, 통계, 장애 관리 인터페이스와 보고서 작성 기능을 지원하는 블루투스 스캐너와 연동되는 통합관제시스템(EMS)으로 관리대상 지역의 맵 관리, 이동형/고정형 블루투스 스마트의 위치 확인 및 시스템의 장애를 실시간 감시해 등급별로 표시해 준다. 또한 이미 통합관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의 경우는 기존 시스템의 큰 변경없이 적용할 수 있도록 단위 서비스별 오픈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BLE 비콘 ‘SB 비콘’
에스비시스템즈는 부착되는 위치, 형태에 따른 다양한 비콘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일반형 비콘 이외에 카드형, 스티커형, 버튼연동형, 센서연동형 및 웨어러블 밴드 타입의 다양한 비콘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웨어러블 ‘SB 밴드-스포츠’
손목시계 형태의 밴드 웨어러블 디바이스 ‘SB 밴드-스포츠’는 블루투스 4.x의 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운동량 측정, 칼로리 소모, 이동거리 측정 및 수면 상태를 밴드 상단의 화면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앱을 통해 지인들과 운동량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야외 활동 시 휴대폰을 직접 손에 소지하고 있기 어렵기 때문에 전화나 메시지 알림 기능을 제공하며, 생활방수 제품으로 날씨와 상관없는 야외활동에 적합하다.

SB PF
SB PF(Push Finder)는 PF 앱에 이동 경로가 기록돼 현재 위치뿐 아니라 이전에 기록된 위치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양방향 분실 방지 기능을 제공한다. 고리나 목걸이 등 다양한 액세서리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 SB PF는 스마트폰 한 대에서 최대 4개까지의 SB PF를 관리할 수 있다. 특히 주차장에서 자동차가 주차된 위치를 확인하거나 어린이가 목걸이 형태인 SB PF를 지니고 다닐 경우 미아방지 기능 등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