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새벽 2~4시·요식업종, 범죄 가장 많아”
상태바
“일요일·새벽 2~4시·요식업종, 범죄 가장 많아”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5.08.05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T캡스 ‘2015 상반기 범죄 동향’…“올 상반기 메르스 여파로 비상출동건수 소폭 하락”

일요일, 인적이 드문 새벽 2시에서 4시 사이, 현금 유통이 많은 요식업종에서 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DT캡스(대표 최진환)가 1월부터 6월까지 자사의 출동 데이터를 분석한 ‘상반기 범죄 동향’ 분석결과에 따르면, 하루 중 가장 출동 발생 빈도가 많았던 시간은 새벽 2시~4시로 전체 출동 횟수의 약 26.5%를 차지했다. 사람들의 활동이 적은 새벽이 범죄에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업종이 새벽 시간대에 출동 횟수가 많았던 것에 비해 금융업은 취객의 현금지급기 이용이 많은 23시~24시에 출동 빈도가 가장 집중됐다.

요일별로는 일요일이 17.9%로 비상출동이 가장 높았다. 월요일은 16.6%로 2위를 기록했는데, 이 중 일요일에서 월요일로 넘어가는 자정부터 5시까지의 출동율이 월요일 전체의 43%를 차지, 일요일에서 월요일 새벽까지의 범죄 발생율이 가장 높음을 나타냈다.

업종별로 살펴봤을 때는 요식업, 매장, 사무실, 전자대리점 순으로 출동횟수가 많았다. 전년에는 2위를 기록했던 요식업의 경우, 올 상반기에는 고객 수 대비 비율로도 가장 출동 건수가 높았다. 가스레인지나 숯 등으로 인한 화재 사건도 많았으나, 주로 카운터 현금 절취 사건이 대부분으로 나타나 현금 운용이 많은 요식업의 특성 상 보안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CCTV 늘어나며 비상출동 줄어

이번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는 ADT캡스 보안기술연구소가 무인경비 서비스 대상의 비상출동 건수를 토대로 집계, 분석한 것으로, 올 상반기 침입, 도난 등으로 인한 비상출동 건수는 2014년 상반기 대비 1.6% 소폭 하락, 예년 수준을 기록했다.

비상출동건수는 매년 절도범죄 발생율 및 고객수에 근거하여 꾸준히 증가해왔으나, 이처럼 침입, 도난으로 인한 범죄가 예년 수준을 기록한 데에는 메르스 영향이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올 6월의 경우, 상반기 월평균 대비 약 18% 가량 출동 건수가 대폭 감소해, 메르스 감염 우려로 외부 활동 자제 등이 범죄 발생율 또한 줄어들게 한 것으로 파악된다.

CCTV 이용 증대 및 경보/경광등 설치 증대로 인한 보안효과도 큰 몫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침입을 시도하려다 경보음 등으로 미수에 그친 사건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 증가했다.

ADT캡스 출동시간 개선

한편 ADT캡스는 출동 시간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ADT캡스는 출동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 출동 우선순위 매뉴얼화, GPS기반 최단거리 출동시스템, 침입 상황 및 이동경로분석이 가능한 연계추적관제시스템 등 관련 개선활동에 집중해왔다.

그 결과 전 차량의 평균 출동시간은 15분 이내로 가능해졌으며, 비상 신호 시, 유선대응에서 긴급출동까지의 평균 출동시간도 7분 이내로 앞당겼다. 또한, ADT캡스는 자체 보안기술연구소를 통해 전년 동월 출동 데이터를 분석해 매월 정기적으로 범죄 예방을 위한 팁 등을 담은 보안분석리포트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최용일 ADT캡스 보안기술연구소장은 “이번 상반기 출동 데이터 분석은 보안 취약 요일이나 시간대를 살펴봄으로써 발생 가능한 범죄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ADT캡스는 꾸준하고 체계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안전이 최우선으로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