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1237억 규모 전자정부지원사업 발주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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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자부, 1237억 규모 전자정부지원사업 발주 시작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6.03.09 0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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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규격 공개기간 확대·긴급발주 요건 강화…주간기관 사업 계획 수립·발주 지원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소비자 피해구제 종합지원시스템 구축, 산림재해 통합관리체계 구축사업 발주를 시작으로, 올해 30개 사업 1237억 규모의 전자정부지원사업 사업발주를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소비자 피해구제 종합지원시스템이 구축되면 소비자 피해구제 관련기관 사이트가 하나로 연계된다. 소비자가 제품 구매시 리콜정보 등 제품에 대한 안전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고, 피해가 발생한 경우 피해구제를 위한 상담·접수·진행상황·결과확인까지 원스톱으로 서비스 받게 된다.

산림재해 통합관리체계는 스마트앱을 이용해 정확한 산불발생 위치를 신고·파악하거나, 산불의 확산 또는 진화정도를 기관 간 공유해 신속한 현장대응과 대피가 가능해 진다. 또한 산림토양정보와 실시간 기상정보를 분석해 산사태 피해위험지역을 예측하여 사전예방 및 대피 등 선제적 대응을 할 수 있게 된다 .

행정자치부는 올해부터는 사전규격 공개기간 확대와 긴급발주 요건 강화로 사업공고에서 계약체결까지 1달 이상 길어질 것이 예상됨에 따라, 전문기관(NIA)을 통해 주관기관의 사업계획수립·사업발주를 적극 지원하여 사업 발주를 앞당기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업추진단계에서는 주관기관과 사업참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사업관리 등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수요자 중심의 사업관리 매뉴얼 및 가이드맵을 제공하는 등 사업 관련자의 역량강화를 지원한다.

전자정부지원사업은 제안요청설명회 의무화, 전년도 사업추진결과보고서 공개 등 적극적인 정보공개를 통하여 신규로 참여하는 중소기업의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소프트웨어 분리발주 및 나라장터 쇼핑몰 우선구매, 제안서 보상제도 등 소프트웨어 중소기업 성장을 지원하는 정책을 준수하고 있다. 또한, 하도급 사전 승인, 원도급 금액 대비 50% 이상 하도급 금지 등 건전한 공공정보화 생태계 구축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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